문재인 정부가 출범한지 한 달을 맞이하면서 전북 위상이 그 어느 때보다 높다. 문 대통령이 5?18을 맞아 광주를 방문한 것과 지난달 31일 바다의 날 전북을 방문한 것을 비교해 보면 전북에 더욱 애착을 갖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문 대통령은 바다의 날 새만금 찾아 ‘전북의 친구가 되겠다는 약속을 지키겠다’고 하면서 지지부진한 새만금의 빠른 개발을 위한 속도전을 여러차례 밝혔다. 새만금 매립을 민간에서 공공부분으로 전환하고, SOC, 새만금 신항만, 새만금 국제공항 등을 다시 약속했다.
문 대통령의 전북에 대한 발언에 국정기획위 경제2분과에서 새만금개발을 적극적으로 나서서 개발할 것을 정부 주무부처에 지시하기까지 했다.
또 지난 정권에서 무장관 무차관시대의 설움과 달리 문재인 정부는 현재까지 1장관 3차관 시대를 열었다. 특히 정읍출신의 김현미 의원의 국토부 장관은 유리천장을 깼을 뿐 아니라 새만금 등 전북 대선공약, 지역현안을 직접 관리하기 때문에 천군만마다.
정권교체를 실감하는 첫 번째는 도내 공무원들이다. 이제 청와대 뿐 아니라 정부 각 부처와 소통의 길이 열렸기 때문이다. 당장 내년 예산 증액 등 전북현안과 지역공약을 설명할 수 있는 통로가 활짝 열렸다.
더욱이 문 대통령이 전국 지자체 가운데 유독 전북공약과 현안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약속한 것은 이례적이다.
문 대통령이 전북에 특별한 애정과 관심을 갖게 된 것은 대선에서 보여준 64.8%라는 전국 최고 지지율이다. 경선과 대선기간 이번만큼은 민주당 유력후보를 광주전남보다 단 1%라도 더 지지를 보내야 한다고 했다.
광주전남보다 인구가 적지만 하나로 뭉쳐 문재인 정부를 만드는 일등공신이 된 전북도민에게 문재인 정부가 화답하고 있는 것이다. 
결국 지금까지 문 대통령이 약속하고 지시한 내용들이 결실을 맺기 위해선 전북도와 도내 지자체, 지역 정치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내년도 국가예산활동이 첫 시험대다. 대통령 공약도 예산반영이 안되면 헛공약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아야 한다는 사명감을 도내 정치권과 단체장이 바로잡아야 한다는 역사적 사명을 가지고 정부부처와 국회 등을 돌며 예산확보에 나서야 하는 과제가 주어졌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