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추가경정예산안 편성에 관한 논의를 위해 14일 전국 시·도지사들과 첫 간담회를 가진 가운데 전북도는 청년 일자리창출 관련 지원을 집중 건의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의 일자리 추경 관련 협조 요청에 이어 지자체별 일자리 관련 현안사업을 건의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송 지사는 이 자리에서 4차산업혁명과 관련해 탄소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통한 신소재산업 육성, 식품·종자·미생물·ICT농기계·첨단농업 등 5대 클러스터 중심의 스마트 농생명 산업 육성 및 농생명 청년창업특구 조성, 미래형 상용차(자율주행) 기술개발 등을 통한 청년 일자리창출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농생명 청년창업 특구 조성의 경우 새만금에 청년창업 교육 및 실습을 진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실용화재단과 창조경제혁신센터를 통한 창업과 R&D·사업화 지원, 이후 혁신도시 등에 입주공간을 마련한 인큐베이팅 지원으로 이어지면 충분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는 분석이다. 
전북혁신도시를 서비스 일자리 허브로 만들기 위해 기금운용본부와 연계한 연기금전문대학원 설립, 제3의 금융중심지 조성, 사회적 경제 혁신파크 조성 등을 통한 혁신도시 시즌2 추진을 건의했다.
전북은 이미 700여개의 사회적 경제 조직이 갖춰져 있고, 이를 통한 일자리가 2만6000여개에 이르는 만큼 ‘사회적 경제 혁신파크’ 등과 같은 통합지원시스템을 구축하면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좋은 일자리 만드는 사회적경제 육성’의 핵심거점 기능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송 지사는 정부 차원의 육성 로드맵 마련과 함께 내년도 국가예산에 반영될 수 있도록 건의했다.
송 지사는 또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을 위한 정부 차원의 국가계획 및 예산 반영을 요청하는 등 도내 일자리를 지키기 위한 건의를 적극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군산조선소 문제의 경우 현재 총리를 통해서 현대 측과 밀접한 접촉을 하고 있기 때문에 조만간 답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도 좋다”고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스마트 농생명밸리, 탄소성장 중심도시, 사회적 경제 혁신파크 등 공약사항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해당 주무부처를 통해 심도 있는 진행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답변을 통해 전북공약 의지를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