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에 강점 있는 전주에 대한 국가적 투자는 도시 및 광역권 도시들이 함께 성장하는 국가적 성장 모델이자 지역균형발전정책의 전환점이 될 것이다"
15일 한벽문화관 한벽극장에서 열린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을 위한 제1차 정책세미나'에서 김승수 시장이 강조한 말이다.
지역 정치권과 문화계, 시민,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세미나에서 시는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에 대한 공감대 확산과 향후 방향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과정에서 전주시민들과 약속한 '전주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은 전주가 글로벌 문화도시로 도약할 수 있도록 문화특별시로 지정하고, 이를 뒷밭침할 수 있는 정부의 체계적이고 안정적인 지원 근거를 담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 기조강연에 나선 김명곤 전 문화관광부 장관은 "연간 1000만명의 관광객이 찾는 한옥마을은 오랜 기간의 노력과 전주가 지닌 전통문화의 저력으로 이뤄진 결실로, 전통문화를 새롭게 해석하고 문화적 창조의 에너지로 결합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발제에 나선 원도연 원광대 교수는 문화특별시 지정 효과를 전북뿐만 아니라 전국으로 확산시키기 위한 과제와 역할 등을, 안영훈 지방행정연구원 연구위원은 정치권과의 공조를 통해 전주시만의 전략적이고 실효성 있는 중장기 전략 마련을 주문했다.
발제 후 이어 진 토론에서 강경환 국립무형유산원장은 "전주의 유무형적 자산을 보호하고 전승 및 창조적 활용을 위해 정치권과 관 주도보다는 학계와 시민의 폭 넓은 공감대 형성과 지지를 바탕으로 필요한 동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이기동 시의회 문화경제위원장 역시 “문화특별시 지정을 위한 공감대 형성은 비전체계부터 참여형 거버넌스 형태의 추진전략으로 채워져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를 통해 협력적이고 민주적·상향식 정책모델로 만들어 나갈 때 당위성이 확보될 것"이라고 제언했다.
이와 함께 이영욱 전주대 교수와 이순자 국토연구원 연구위원, 김동영 전북연구원 연구위원, 이병문 KBS전주방송총국 보도국장, 김준호 전북일보 편집국장 등은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을 위한 기본원칙을 제시하는 등 성공적인 문화특별시 조성을 강조했다.
시는 앞으로 관련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정치권 등을 상대로 꾸준히 건의하는 한편, 다음 달 국회에서 포럼을 개최할 예정이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