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민 대다수는 전북출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김현미 국토부장관 후보자의 임명이 야당의 반대로 지연되면서 문재인 정부에서도 무장관시대로 시작하는 것 아니냐는 불안감을 나타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에 이어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 임명을 강행 하면서 야권의 강한 반발로 전북출신 김이수 헌법재판소장-김현미 국토부 장관후보 임명이 난항을 겪고 있다.

도민들은 문재인 정부에서 전북출신 김현미 국토부장관 후보에 대한 청문회채택을 연기하자 야당에 대한 비난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국회는 19일 김현미 국토부장관에 대한 인사청문회 채택을 논의한다고 했지만 강경화 외교부장관과 일자리 추경 등을 연계할 것으로 보여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여론수렴 창구인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전하는 지역민심은 ‘협치’와 ‘전북출신 무장관’ 우려다. 국민의당 의원은 정국이 꼬이면서 “조심스럽다”면서 “협치”를 강조한 반면, 민주당 의원은 “여야 협치”와 “전북출신 장관후보 통과”를 밝혔다.

A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인수위도 없이 국정을 잘 수행하고 있다”면서 “새 정부 내각 구성만큼은 국민의당에서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한다”고 했다. B의원도 “민주당 2중대라는 말을 들어도 새 정부가 시작하는 단계부터 발목을 잡아서는 안된다고 지역민들로부터 많은 이야기를 듣고 있다”고 했다.

C의원은 “박근혜 정부에서 무장관 무차관이라는 설움을 받았는데, 문재인 정부에서 전북출신인 김현미 국토부장관 후보와 김이수 헌법재판소장이 낙마될 경우 국민의당에 부메랑으로 돌아 올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무장관시대를 만들어야 겠느냐”고 했다.

그러나 야당으로서 국민의당의 역할을 강조한 의원도 있었다. D의원은 “국민의당이 야당다운 모습을 보이지 않을 경우 내년 지방선거는 어떻게 되겠느냐”며 “이번 인사는 잘못된 부분은 제대로 짚고 넘어가야 한다”고 했다.

E의원은 “정부의 일방적인 인사로 이번 사태가 불러왔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5대 인사원칙을 어기면서까지 임명을 강행하는데 여야 협치가 되겠느냐”고 강조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