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전북에 들러 여러 현안에 대해 말한 가운데 특히 가동 중단 상태의 군산조선소 재가동 문제에 관해 긍정적이지도, 그렇다고 해서 부정적이지도 않은 것으로 전한다.
  장 정책실장은 군산조선소 문제에 대해 ‘구체적 내용까지 파악’하고 있고 ‘지역의 생존이 걸린 매우 중차대한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문제의 해결이 쉬운 일이 아니다’고 말하고 ‘희망의 끈을 놓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한다.
  군산조선소는 현대중공업이 가동 중단을 확실히 한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재가동을 바라는 지역사회 염원의 실현을 약속했고 이낙연 총리가 이를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왔다. 전북의 기대가 높을 수밖에 없다.
  그런데 장 실장이 매우 정제된 언어로 아직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이끌어내지 못했음을 시사해주고 있어 실망이 아닐 수 없다. 더구나 문제가 쉽지 않다고 말해 난관에 부딪쳐 있는 게 아닐까 의문마저 버리지 못하게 한다.
  문제가 쉽지 않음은 우리도 잘 알고 있다. 현대중공업 뿐 아니라 조선업계 전체가 수주 절벽으로 울산 등 본고장 조선소들 도크도 적지 아니 폐쇄된 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우리가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간곡하게 염원하는 것은 군산조선소가 군산지역경제는 물론 전북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큰데서 비롯되고 있다. 군산조선소가 군산 수출의 20% 전북의 8.9%를 차지하고 있고 군산지역경제 비중이 24%에 이른다.
  장 실장이 말했듯이 군산조선소가 흡사 ‘연못 속의 고래’격으로 끝내 중단되고 폐쇄되면 군산경제가 통째로 흔들리게 돼 있다. 울산 등지의 ‘바다 속의 고래’들과는 비중이 전혀 다르다.    
  그리고 정부는 군산조선소를 살려 낼 힘이 있다고 믿는다. 정부가 민간선박 수주 절벽에 부딪친 조선업계 구조를 위해 군함 등 대량의 공공선박 발주와 대규모 선박펀드 조성 등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간 조선사인 현대중공업에 무작정 군산조선소 재가동을 강제할 수는 없으나 공공선박 발주 등을 통해 간접 지원할 수는 있는 일이라 믿는다. 정부 의지의 문제가 아닐까 한다. 희망의 끈을 놓지 않을 일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