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구 재단 측이 자진 폐교의 입장이 담긴 폐교 및 학원 해산 신청서를 교육부에 제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서울시립대와 삼육학원 등이 대학 정상화를 담보로 적극적인 인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구 재단 측의 이번 ‘자진폐교’ 입장은 교육계는 물론 지역 내부에서도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사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서남대 구 재단 측(학교법인 서남학원 설립자 및 종전이사회)은 20일 ‘서남대학교 자진 폐교 결정’이라는 보도 자료를 통해 “서남대를 더 이상 정상화하기에 불가능하다고 판단, 학교 폐지 및 학교법인 서남학원 해산(2017년8월31일)을 의결하고, 2017년 6월19일 교육부에 대학 폐지 및 법인 해산 인가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구 재단 측은 “그동안 서남대 종전이사회 및 임시이사회는 대학본부와 함께 재정기여자 영입을 통한 대학 정상화를 위해 나름대로 노력을 해왔지만 모두 실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폐교 신청 사유로 지난 3년간 학생 충원율이 27.3%에 불과한 점과 기하급수적인 교직원 체불 임금 증가, 교육부로부터의 미인증에 따른 의과대학의 학생모집 어려움 등을 들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임시 이사회가 제출한 대학 정상화 계획안과 구 재단 측의 폐교 신청 안 모두를 검토해 최종 결정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현 임시이사회의 정상화 계획안 논의가 한창 진행 중인 점과 학교 구성원, 지역사회의 반발이 거셀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교육부의 ‘폐교’ 결정은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상황이다.
이 상황에서 서남대 측(현 이상회)은 구 재단의 폐교신청안 등의 제출은 현재 논의 중인 기관으로 학교가 넘어가는 것을 막기 위한 ‘꼼수’라는 입장이다.
서남대 관계자는 “학교가 다른 기관으로 넘어가게 되면 재산권을 비롯한 모든 권한을 잃을 수 있다는 판단에서 꼼수를 쓰는 것”이라며 “교육부가 대학 구성원과 지역사회의 정상화에 대한 뜻을 거스르고 비리 재단의 손을 들어주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서남대는 지난 2011년 이후부터 부실대학이란 오명 속에 설립자가 교비를 횡령한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는 등 대내외적 악재로 학생충원에 큰 어려움을 겪어 왔지만, 의과대학 보유란 프리미엄으로 지난 4월 서울시립대와 삼육대 등이 대학 정상화를 위한 재정기여 대상자로 나서기도 했다.
/이병재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