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의 여름철 자연재난 안전망에 구멍이 뚫린 것으로 드러났다.

국민안전처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중앙합동점검’ 결과에서다.

특히 전북도와 산림청, 환경부 등 관련 기관은 자연재난 우려에도 불구하고 뒤늦게 대책마련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안전불감증을 여실히 보였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21일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중앙합동점검’ 결과 전북 지역은 상황관리체계 미구축, 인명보호대책 추진 미흡, 재해우려지역 안전관리대책 추진 미흡 등 모두 21건이 지적됐다. 관련 기관별로는 환경부 소관 11건, 산림청 소관 5건, 지자체 소관 4건, 농림축산식품부 소관 1건에 해당한다.

지방하천 배수단면 부족으로 집중호우 시 침수가 잦아 재해위험지역으로 분류된 순창군 유등면 유촌리 유촌지구도 포함됐다. 범람 우려에도 옥택천 인근 공사장 등 일대에 잡목이 무성했기 때문이다.

홍수 때면 불어난 물이 다리 위로 넘어가는 소형 교량 이른바 ‘세월교’도 문제시 됐다. 적은 공사비로 하천을 건널 수 있는 길을 낼 수 있지만 비만 내리면 사고 위험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국민안전처는 순창군 화탄지구 세월교에 경고 표지판 설치 등 보호대책 추진을 주문했다.

또 상황관리체계를 갖추지 않은 익산·순창·부안 산사태 우려지역과 새만금지방환경청 신청사 공사현장, 순창군 쌍치면 사방댐 공사현장 등도 드러났다. 해당 현장은 비상연락망이 구축되지 않아 사고 발생 시 초기 대응에 취약점을 보였다.

이 같은 지적에도 전북도는 안일한 대응을 보여 눈총을 사고 있다. 지적 사안이 경미하고 일부 수치가 부풀려졌다는 해당 직원의 말이다. 전북도 자연재난과 관계자는 “지적한 내용들이 크지 않다. 점검이 익산과 순창, 부안 3개 시군을 표본으로 진행돼 동일 내용이 건수가 많아졌다”고 답했다.

이어 “국민안전처로부터 비상연락망 미구축, 소방시설 미비, 하천구역 잡목제거 등의 지적을 통보 받았다. 오는 23일 조치 계획을 제출을 앞두고 있다”며 “21일 현재 순창 화탄지구 세월교 경고 표지판 설치를 제외한 다른 지적은 모두 조치했다. 세월교 역시 예산을 확보해 조만간 설치할 예정이며 현재는 경고하는 현수막을 게재했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안전처는 지난달 22일부터 5일 동안 8개부처 합동으로 ‘여름철 자연재난 사전대비 중앙합동점검’을 했다. 전북 지역은 익산과 순창, 부안 3개 지역을 대상으로 진행됐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