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2일 혁신도시 사업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이 30% 이상 지역인재를 채용하도록 할당제를 운용하자고 제시하면서 지역에서도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지역인재 채용 의무제 도입은 전주시를 비롯한 전국 혁신도시협의회 측의 요구이기도 했기 때문이다.
22일 전북도에 따르면 전북혁신도시는 12개 이전 공공기관 가운데 한국식품연구원을 제외한 11곳이 이전을 마무리 했다. 이중 국가기관을 제외한 이전 공공기관 6곳의 지난해 전체 정규직 채용인원은 737명이다.
그러나 전북지역 인재로 채용된 경우는 96명(13.02%)에 불과했다.
국민연금공단은 291명이 채용했지만 전북인재는 47명(16.1%) 채용에 그쳤다. 전기안전공사도 224명 채용 중 지역인재는 29명(12.9%), 국토정보공사 183명 중 15명(8.1%) 등으로 15%에도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여기다 출판문화진흥원은 2015년과 지난해 각 1명씩만 지역인력을 채용해 ‘시늉’만 하고 있단 비판이 크다. 올 8월 이전이 완료되는 한국식품연구원은 아직 1명도 지역인재 채용이 없는 실정이다.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경우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이전지역에 소재하는 지방대·고교 졸업자나 예정자를 우선해서 고용할 수 있게 돼 있지만 일정 비율을 할당하지는 않았다.
또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은 공공기관이 신규채용 인원의 35% 이상을 지방대학 학생 또는 졸업생으로 채용하도록 노력하게 돼 있지만 권고사항 일뿐 강제 규정은 아니다.
문 대통령이 ‘혁신도시 시즌 2’ 공약에 이어 ‘지역인재 채용 30% 의무제 도입’까지 주문하면서 전북혁신도시가 지역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한편 대통령의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 주문에 대해 김승수 전주시장은 “지역인재 의무채용 할당제가 현실화될 수 있게 됐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김 시장은 그 동안 전국혁신도시협의회 회장을 맡아오며,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이 지역인재 35% 이상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 마련에 힘써왔다.
김 시장은 “그동안 절박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혁신도시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법제화를 주장해 왔다”면서 “이전기관들이 지역의 대학과 인재를 살리고, 지역사회는 이전기관에 맞는 인재를 길러내서 성장 동력을 일궈내야 국가균형발전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김지혜·유승훈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