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안군이 민선 6기 3년간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14개 사업 550억원의 국가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지난‘14년 2건,‘15년 6건,‘16년 5건, 금년 4월에 마령지구 배수개선 기본조사까지 4년 연속 신규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기초생활 기반 확충은 물론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도 기여하게 됐다.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배수개선사업에 진안 마령지구가 대상지구로 선정돼 현재 기본조사 추진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국비 40억원의 예산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또, 용담면(60억), 안천면(60억)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원연장 마을단위 종합정비사업(10억) 등 130억원의 국비 확보 결과도 9월에 발표될 예정으로 중앙부처에서는 매우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있다. 사업이 선정되면 내년부터 향후 3∼5년 간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 및 기본적인 생활수준 보장을 위해 투입된다.

 

이러한 성과들이 진안군이 가지고 있는 농촌의 자원을 보전하고 지역의 개성과 특성을 살려 행정과 주민, 진안군의 중간지원조직, 전문가, 컨설팅 등 다양한 조직들이 함께 각 지구의 개발에 대해 계획하고 준비해 얻은 성과여서 더욱 값지다.

 

또한, 진안군은 내년 공모사업 신청을 위해 동향면, 상전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진안읍 하가막, 백운면 두원 맑은물 푸른농촌 가꾸기사업, 신덕 마을단위 종합정비사업 등 총 5건에 150억원의 국비 확보를 위해 행정과 주민이 지역의 특성과 발전 방향을 조사 발굴하기 위해 예비계획 용역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항로 군수는 “사람과 자연이 함께하는 희망진안의 슬로건을 걸고 행복한 군정을 만들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해 왔으며, 진안군의 국비 확보는 열악한 지방재정을 해소할 의미 있는 성과다”며 “앞으로도 신규 사업 확보에 지속 노력하는 한편, 선정된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하여 낙후된 지역의 정주여건개선과 지역발전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함과 동시에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 5개 분야 사업비 확보를 위해 총력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진안=양대진기자·djyang7110@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