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 A고등학교 교사 성추행 의혹과 관련해 해당 학교 외 경찰과 교육당국도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경찰과 교육당국은 학내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학교전담경찰관 등 다양한 제도를 두고 있지만 정작 이번 사건에선 유명무실했기 때문이다.

특히 졸업생들은 “올해뿐만 아니라 이전에도 경찰과 교육청에 신고했지만 묻혔다”고 주장해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경찰은 학내에서의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2012년부터 학교마다 학교전담경찰관(SPO)을 둔다. 해당 학교에도 부안경찰서 소속 경찰 2명이 배치돼 예방교육 및 상담, 가해학생 선도, 피해학생 보호 등의 업무를 수행했다.

23일 본보 확인 결과 해당 학교전담경찰관은 교육지원청에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지난 2일 이 같은 사안을 인지했다. 1학년 20여명의 신고에 따르면 2017년도 학기 초(3월)부터 B교사에 대해 의심할 여지가 충분했음에도 학내 범죄 예방이라는 본기능은 전혀 작동하지 않았다.

경찰 관계자는 “교육청에서 연락받고 알았다. 그전에도 학생들이 전혀 이야기하지 않았다. 이번 수사 과정에서도 수행평가 때문에 이야기를 꺼리는 학생들이 상당수다”고 해명했다.

부안교육지원청 역시 경찰과 동일한 입장을 보였다.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피해를 주장하는 학부모들이 찾아오기 전까지 이번 일을 전혀 몰랐다”며 “학교나 교장, 교감에게 수시로 교육을 하지만 수용 여부는 일정 본인 몫도 있다. 더욱이 부안 지역은 여학생이 인문계 고등학교로 진학할 시설이 2곳인 탓에 신고나 제보가 더 어려웠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졸업생들의 주장은 경찰과 교육지원청의 해명과 달랐다. 제보 졸업생은 “이전에도 경찰과 교육청에 신고했지만 모두 묻혔다. 특히 교육청의 경우 ‘사립학교’라는 이유로 취급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두 기관은 “구체적으로 사건화 되거나 정식으로 신고가 접수된 것은 없었다”, “근무한 지 2년째다. 있는 기간 동안 전혀 듣지 못했다”고 부인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