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 중소기업의 절반가량이 수출 지원사업 관련 정보제공이 충분하지 못하고 지원 절차 역시 까다로워 지자체의 지원 사업을 활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협회는 지난 4월17일~5월20일까지 지방 중소·중견 수출 기업 1천478개를 대상으로 서울을 제외한 16개 광역지자체 수출 지원 시책에 관한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전체 설문 업체의 45.5%는 지자체의 수출 지원 시책을 활용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미활용 이유로는 ‘수출지원시책 관련 정보제공 불충분’(28.2%)이 가장 많았으며, ‘지원분야와 수준 불충분’(18.9%), ‘신청절차의 까다로움과 과도한 시간 소요’(18.2%) 등을 꼽았다.
 또한 지자체의 수출지원 시책의 문제점으로는 ‘기업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기능 미흡’이 35.5%로 가장 높게 나왔으며, ‘지속적이고 연속적인 지원부족’(20.1%), ‘수출 전과정을 포함하는 지원시책 미흡’(16.1%) 등이 지적됐다.
 반면 54.5%는 ‘기업에 필요한 수출지원 분야가 총망라’(31.6%), ‘홍보가 잘돼 수출지원시책을 잘 알고 있음’(25.0%), ‘무역협회 등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권유’(18.8%) 등의 이유로 수출지원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들 수출 지원 시책을 활용하는 기업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으로 비교적 양호했다.
 만족도가 높은 시책으로는 ‘외국어 통번역 지원사업’, ‘수출기업 홍보물 제작비·해외 물류비·해외 출장비 지원’ 등이 나왔다.
 앞으로 역점을 둬야 할 지원 분야에 대해서는 가장 많은 53.0%가 ‘해외전시회 등 해외마케팅 지원 강화’을 꼽았으며, ‘수준 높은 해외시장 정보제공’(21.9%), ‘자유무역협정(FTA)활용·인증·특허·법률서비스지원’(13.3%) 등이 뒤를 이었다.
 무역협회 전북본부 관계자는 “지자체 공통으로 운영하고 있는 ‘해외시장 개척 및 진출을 위한 해외 전시회’, ‘해외시장 개척단’, ‘해외바이어 초청 상담회’ 등과 도내에서 특화된 ‘다문화가족 활용 해외시장개척 지원사업’ 등 도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다양한 지원 시책들이 있다”며 "중앙정부, 지자체, 유관기관 등이 제공하는 다양한 수출 지원제도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중소기업을 위한 수출지원시책 활용 로드맵'을 제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어 “지자체의 수출지원 시책에 대한 낮은 인지도와 시책활용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서는 다각적인 홍보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서울을 제외한 16개 광역 지자체는 모두 718억 원의 예산으로 평균 19개의 수출 지원 시책을 운영 중이다. 특히 전북은 총 16개 사업에 29억5천만 원의 수출지원시책 예산을 편성 받았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