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상황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초기대응 시스템이 고도화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23일 전북도는 ‘제5차 전북 재난안전 포럼’을 개최하고, 재난 초기대응 시스템 구축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기조발제를 맡은 오경룡 국민안전처 중앙재난상황실 정보화팀장은 “정부는 중앙재난안전상황실을 중심으로 소방·해경·중대본 등과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신속·정확한 분석 및 상황 판단을 할 수 있는 초동대응 시스템을 마련했다”면서 “지자체에서도 이같은 시스템을 구축해할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오 팀장은 “중앙, 지자체, 유관기관에서 많은 재난상황 정보망을 운용해 재난에 대비하고 있지만 그 정보망을 공유할 플랫폼이 없어 지자체에서는 일부 재난상황정보가 단절된 채 재난대응을 하고 있다”면서 “태풍·호우·한파·강풍·폭염 등 어느 정도 예측 가능한 재난과 지진·전기·가스·화재·산불·수질오염·테러 등 예측이 어려운 재난 등 유형별로 표준화된 재난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중앙과 지자체가 공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덕주 도 자연재난과장은 재난지역 주민에게 직접 음성으로 재난상황을 알릴 수 있는 재난음성통보시스템의 증설과 지자체 인력 확충을, 임춘수 군산시 안전총괄과장은 지자체 사고대응 권한 강화와 화학방재센터 설치 등을 제안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