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를 비롯해 도내 동부권지역의 가야문화유적을 체계적으로 복원하고, 관광자원화해 동부권 특화발전 모델로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27일 전북도는 김일재 행정부지사 주재로 ‘가야문화권 관련 시군·전문가 심층토론회’를 장수군에서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문재인 대통령이 가야사 연구·복원을 국정과제로 추진하는 방안을 주문하면서, 도내 가야문화유적 현황을 점검하고 내실있는 연구방안을 논의하기 위한 자리다.
현재 도내에는 장수와 남원을 비롯해 6개 시군에서 674개소의 가야유적을 보유하고 있다. 고분 443개소, 제철유적 129개소, 봉수 65개소, 산성 37개소 등이다.
그러나 장수와 남원에서만 자체 예산을 투입해 부분적으로 발굴사업을 추진해왔을 뿐 도비나 국비가 투입된 체계적인 발굴·복원작업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17개 시·군이 참여하는 가야문화권 시장·군수협의회가 구성·운영되고 있지만 도내에서는 장수와 남원 2개 시·군만 참여하고 있어 영남권에 비해 영향력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이에 진안·임실·무주·순창 등 가야문화권 지자체의 추가 가입으로 호남지방 가야문화권의 영향력을 확대하고, 향후 특별법 제정을 통한 가야문화권 지원혜택 확대와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 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가야문화권 시·군들은 도내 자치단체들 간의 과도한 경쟁구도가 발생하지 않도록 도 차원에서 균형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요청했다.
김일재 도 행정부지사는 “전국 최대 규모 제철 유적이 있는 장수군 대적골과 삼봉리 일대를 답사하며 도내 동부권지역이 철기문화 중심지였음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면서 “가야사 연구·복원사업을 장수와 남원뿐만 아니라 동부권 전체 미래발전전략으로 추진해 주민소득 증대, 일자리창출로 연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