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노사관계는 시대적 변화요구에 부흥해 탄력적으로 적응할 때 미래 전북의 노사공존공영이 보장된다”

사단법인 대한노사발전이 주관하고 전라북도 노사민정협의회가 주최한 ‘미래 전북의 새로운 노사발전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윤진식 대한노사발전연구 원장이 새로운 노사문화발전 방향을 이 같이 제시했다.

28일 전주에서 열린 이번 대토론회는 최근 어려운 노사상황을 대변한 자리로 송재복 호원대교수, 허기봉 전북지방노동위원회 사무국장, 이종인 민주노총 군산시지부노동상담소장, 심병국 한국노총 전북본부 집행국장 등 노사민정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다.

송재복 교수는 “21세기 패러다임에 맞게 대립과 투쟁의 노사관계가 대화와 상생의 관계로 자리매김되는 의식의 대변화가 이뤄져 한다”고 했다.

심병국 한국노총전북본부 국장과 이종인 민주노총 군산시지부 상담소장은 지난 정부의 노동적폐 청산주장과 아울러 근로시간단축, 최저임금 현실화, 노조활동 합법적 활동보장 등을 강력히 요구했다.

허기봉 전북지방노동위원회 사무국장은 “노사발전을 위해 실질적인 노사민정 대화채널이 상설화되어야 한다”고 했다. 박영훈 대표는 가칭 ‘노상상생단’을 결성해 산업현장에서 노사민정이 모여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조치하자는 제안으로 눈길을 끌었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