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과 비수도권 불균형 해소차원에서 추진됐던 공공기관 지방이전 수혜를 사실상 거의 받지 못한 지역 중 한 곳이 전북이란 것이 수치로 확인됐다. 단순히 지방세 수입을 기초로 한 것이지만 지역에서 체감하고 비교할 수 있는, 자료중 하나란 점에서 적지 않은 의미를 준다. 
최근 자유한국당 김도읍의원이 ‘지방세 납부현황’을 근거로 집계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5년 이후 지난해 말까지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세수 증가규모는 4029억 원이었다. 이중 가장 많은 지방세수입을 올린 지역은 경북으로 1816억 원이었고 그다음이 충남 643억 원, 부산 449억원, 경남 297억원 순이었다.
하지만 전북은 46억 원으로 꼴찌인 제주 9억 원 다음이었다. 전북으로 이전한 한국국토정보공사 한곳이 도내 이전 공공기관 지방세 납부액의 30%인 14억 원을 낼 만큼 사실상 이름만 거창했지 지역 이전 공공기관들을 통한 세수증대 효과는 미미했다.
전북에 오기로 한 한국토지공사가 한국토지주택공사로 통폐합되면서 주택공사 이전 지였던 경남 진주로 통합기관을 옮긴다는 방침을 정했을 때 도민들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반대투쟁을 했다. 도지사가 삭발 했고 지금까지 논란이 있는 삼성의 새만금 투자약속 등도 모두 한국토지주택공사 경남이주 확정에 따른 후유증이다. 그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지금 지방세 납세규모만 235억 원이다. 토지주택공사까지를 덤으로 가져간 경남과 이를 빼앗긴 전북의 지금 현실을 도민들은 이미 그 당시에 예측했던 것이다.
그런데 모든 걸 감수하고 참아온 전북에 더해주지는 못할망정 확정된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의 운영과 관련, 이전 저런 이유가 나오며 도민들의 감정을 상하게 하고 있다. 한국의 금융허브가 될 것이란 기대를 갖고 있지만 지금 정부행태로 보면 참으로 먼 길이다. 정부의 일방적 잣대인 예비타당성 조사에 발목 잡힌 새만금도 그렇고 전북경제에 치명타를 안길 수밖에 없는 군산현대조선소 가동중단이 눈앞이다. 오늘로 예정됐던 국무총리방문마저 없던 일이 되면서 새 정부의 지역경제회복을 위한 특단의 대책에 대한 기대마저 무산되는 듯하다.
정말 많이 참은 도민들이다. 문재인정부에 대해 도민들이 가능성을 보는 것은 그간의 외면과 변방취급에 대한 더 큰 감정의 표현을 삭히기 위한 마지막 자존심임을 잊어선 안 된다. 인내에도 한계는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