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당’ 또는 ‘전북당’이라 불릴 만큼 호남과 전북에 당의 압도적 기반을 두고 원내 제3당으로 발전해온 국민의 당이 창당 후 최악의 위기를 맞고 있는 것 같다. 당 지도부 스스로 ‘당 해체론’으로 자폭을 거론할 정도로 위기가 심각하다.
사건은 지난 대선에서 당시 당의 대통령 후보였던 안철수 선거캠프서 증거를 조작해 문재인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아들의 취업특혜 의혹을 제기해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는 혐의다.
허위사실 유포가 공직선거법상 무거운 처벌이 불가피한 범죄임은 물론이다.  더구나 당의 대통령 후보 캠프서, 후보 측근에 의해 저질러진 만큼 불똥이 어디까지 튈는지 예측이 어렵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이 ‘만일 당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면 당을 해체할 것’이라 했다. 캠프 내 후보 측근의 개인적인 과잉충성 범죄라면 다르나 당 후보나 지도부 가담이 드러나면 당 해체도 불사하는 용서 받을 수 없는 범죄라는 선언으로 들린다.
진상은 검찰에 의해 밝혀질 것이다. 국민의 당 지도부도 캠프 실무진의 증거조작에 의한 허위사실 유포 혐의는 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 같다. 당의 조직적 개입 여부의 진상 규명만 남은 셈이다.
새 정치의 안철수 후보를 앞세운 국민의 당 창당은 호남과 영남을 각각 텃밭으로 한 오랜 양대 지역정당 독과점정치 적폐에 깊이 식상한 국민들의 새로운 정당정치를 바라는 여망에 대한 부응이나 다름없었다.
특히 호남에서의 민주당 일당 독주는 호남의 정치 발전을 가로막는 기득권 정치의 고착화와 구조화까지 이르러 그 폐해가 한계에 이를 지경이었다. 지난 총선에서 호남의석의 압도적 다수 의석을 국민의 당에 내준 것도 그에서 비롯된 것이라 해야 할 것이다.
총선이 탄생시킨 더불어 민주당과 국민의 당, 자유한국당과 바른 정당의 원내교섭단체 4당 체제도 다당 체제를 바라는 국민적 여망의 산물로 보아야 할 것이디.
국민의 당의 위기는 모처럼의 4당 체제 일각의 붕괴로 이어질 위험이 없지 않다. 호남은 물론 국민적 여망의 일탈이 아닐 수 없다. 위기를 기회로 삼아 국민의 당의 재정비 재출발을 바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