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가 결국 현대 측의 예고대로 가동이 공식 중단됐다. 다만 건조 중인 선박이 남아 있어 이들이 완성되는 중순이 되면 남은 근로자들 모두가 철수하고 가동이 실질적으로 중단된다고 전한다.
군산조선소가 언제 다시 가동될는지 현재로서는 알 수가 없다고 한다. 사실상 무기한 중단으로 보아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가까운 시일에 선박 수주가 이뤄져도 설계와 근로자 재 모집, 문 닫은 협력업체 재가동까지 1년 전후가 소요된다. 가동 중단 장기화가 불가피하다는 어두운 전망이다.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막기 위한 전북의 그간 노력은 실로 가상타 하지 않을 수 없다. 가동 중단 우려가 높아진 지난 해 4월 이후 전북은 가능한 모든 노력을 다해왔다. 군산조선소의 지역경제 비중이 워낙 크기 때문이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 약속이 전북의 노력에 특별한 힘이 되었고 희망을 갖게 했다. 정부가 힘쓰면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막을 수도 있다고 믿었다.
조선업계 전체가 지난 수년간의 수주절벽에 따른 일감 부족으로 심각한 불황을 겪고 있고 존폐의 위기에 몰려 있는 게 현실이다. 정부가 이의 타개를 지원하기 위해 공공선박 대량 발주와 선박펀드를 활용한 건조물량의 대규모 확대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가 조선업계 지원 과정에서 군산조선소에 물량 배정 등 특별한 배려와 지원이 가능하지 않겠느냐는 기대이고 믿음이었다. 그러나 전북과 정부의 모든 노력이 일단 무위에 그친 결과로 나타났다.  
문 대통령 당부로 그간 정부 측 노력을 맡아온 이낙연 총리로부터 ‘군산조선소는 기업의 구조조정 문제로 정부 개입에 어려움이 있다’는 실토와 ‘중단 장기화면 특별고용과 재취업교육 등 지원책 마련’이란 사후대책 선회 전언을 들었을 따름이다.조선업계 수주절벽의 냉엄한 현실을 통감하지 않을 수 없을 것 같다.
그러나 군산조선소는 결코 절망은 아니라고 믿는다. 현대도 1조9천억을 투입해 25만 톤급 선박 4척을 동시 건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최신의 군산조선소를 방치할 까닭이 없다. 군산조선소 가동은 중단됐어도 전북의 노력은 중단 없이 계속돼야 재가동이 촉진된다고 믿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