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지역 시민사회단체는 4일 교사에 의한 성추행 사건을 묵인·은폐한 부안 A고교를 규탄하고 피해자 보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군산여성의전화, 성폭력예방치료센터 등 도내 45개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A고교는 피해 학생을 위한 적극적 조치를 취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최근에는 별일 없이 끝날 것이라며 가해교사의 행위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는 태도를 보였다는 정황이 드러났다”며 “학교와 법인은 이 사건에 대한 책임을 통감하고 가해교사에 동조한 또 다른 교사들에 대한 강력한 징계를 통해 학생과 학부모, 지역사회의 신뢰를 구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청은 교사에 의한 성 관련 사건이 반복되지 않도록 학교의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대책마련과 피해학생에 대한 보호를 위한 실효성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수사기관은 피해자들의 인격이나 명예가 손상되거나 사적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함에도 학교에 피해자들의 정보를 제공했다. 형식적 사과로 그칠 것이 아니라 피해자와 가족들에게 진정한 사과 및 책임자 문책을 통해 사건에 대한 수사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전북미래교육연구소도 이날 A고교 B교사의 성추행 사건과 관련해 △교육청과 경찰의 철저한 조사를 통한 관련자 엄벌 △재발 방지 위한 근본 대책 수립 △피해 학생에 대한 심리치료와 2차 피해 방지 대책 수립 등을 촉구했다./권순재기자·aonglh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