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의 신설법인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10개 중 7개는 5년 미만에 폐업하는 등 생존률이 현저히 낮아 이에 따른 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양적인 성장뿐 아니라 이들이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사후관리가 뒷받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전북중소기업청이 4일 발표한 ‘2017년 5월 전북 신설법인 동향’에 따르면, 도내 5월 신설법인수는 전년 동월 대비 19.5%가 증가한 239개로 조사됐다. 특히 내수경기 회복지연에도 불 구하고 도내 신설법인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지역의 5월 신설법인 증가율은 전년 동월 대비 4.2%나 감소한 전국 평균과는 대조적인 높은 증가율이다. 지난해 11월부터 매월 200여개 이상의 신설법인이 생겨나는 등 도내 창업열풍은 여전히 식지 않고 있다. 이는 도내 고용시장 전반에서 갈 곳을 잃은 구직자들의 창업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업종별로 보면 도·소매업과 제조업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신설법인 자본금이 5천만 원 이하가 약 75%를 차지하고 있어 도내 신설법인 대부분이 소규모 창업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양질의 일자리가 줄어들면서 창업에 뛰어드는 이들이 그만큼 많다는 반증이기도 하며, 불황이 빚어낸 기형적인 창업 열풍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전북중기청은 도내 신설법인수가 이처럼 증가한 것에 대해 소규모 창업의 증가가 주요원인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도내의 경우 창업을 희망하는 소상공인의 비중이 크고, 정부의 창업지원 정책과 그 예산 규모가 해마다 지속적으로 늘면서 자연스럽게 창업이 활발해졌기 때문이라는게 전북중기청의 설명이다.
 이처럼 정부와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노력이 창업열풍을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지만, 도내 신생기업의 생존률은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세청이 발간한 ‘2016년 국세통계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전북지역에서 폐업한 법인사업자 1,493명 가운데 306명이 1년 이상 사업을 이어가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 또한 3년을 넘기지 못하고 폐업한 법인사업자는 모두 731명으로 전체의 절반가량을 차지했으며, 전체 69%인 1031명은 5년을 채 못 넘기고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 중기청 관계자는 “창업기업의 숫자를 늘리는 동시에 생존률 제고 등 질적인 부분을 강화하는 정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