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의 올해 상반기 외국인 직접투자(FDI)가 전년 대비 절반 이상 급감한 것으로 나타나 보다 적극적인 투자유치 노력이 요구된다.

외국인투자 유치는 일자리 창출에 따른 고용효과뿐 아니라 장기적으로 안정적 경제성장에 기여할 수 있어 지역경제를 평가할 때 매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고 있어 전북도 투자유치 정책에 대한 전면적인 수술이 필요한 실정이다.

4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올 상반기 외국인 직접투자(FDI) 동향을 보면 전북의 상반기 외국인 직접투자액(신고 기준)은 17개 업체 1억2700만 달러로 전년 19개 업체 3억7000만 달러 대비 65.6% 감소했다.

외국인의 올해 상반기 국내 총 직접투자금액 95억9700만 달러 중 전북지역이 차지하는 비중은 고작 1.3%로 17개 시도 중 11위에 그쳤다.

지역별 국내 외국인 직접투자는 수도권에 전체금액의 59.6%(57억2400만 달러)가 편중됐고, 비수도권 지역은 제주가 4.6%(4억4700만 달러)로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직접투자 신고액은 외국인이 전북에 투자하고 싶다는 의향을 반영한 수치로 신고액이 많다는 것은 전북에 대한 신뢰가 높고 투자기회가 많다는 얘기지만, 신고액이 줄었다는 것은 그만큼 전북에 대한 미래가 불투명하다는 점을 의미한다.

특히 전북의 경우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하기가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전북지역에 대한 외국인 직접투자 신고액(7억4800만 달러)은 최근 3년간 가장 많았지만, 실제 투자된 금액은 3.9%에 그쳐 최근 3년간 가장 적었다. 신고액의 90% 이상이 ‘공수표’로 돌아갔다.

다만 고무적인 것은 도착금액이 지난해 상반기 1100만 달러(9건)에서 올 상반기에는 7400만 달러(12건)로 큰 폭으로 늘었다는 점이다.

하지만 올해 군산조선소 도크 폐쇄와 미국 도널드 트럼프 정부의 신보호무역주의 등 경제 불확실성이 클 것으로 전망되면서 지역경제 여건이 그리 좋지만은 않다는 분석이다.

도 관계자는 “미국의 두 차례 금리 인상과 신보호무역주의, 브렉시트 협상, 중국의 외환통제 강화 등 세계 경제 불확실성 등으로 인해 상반기 외투금액이 감소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주도적인 투자 환경 개선, 관련 제도 보완 등에 힘써 투자를 계획한 기업들에 대한 적극적 사후 관리를 통해 실제 투자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