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저출산이 지속되는데 더해 도내 임산부 배려 정책도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출산 시 지원 뿐 아니라 임산부 과정에서도 지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5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주지부 소비자정보센터(이하 전주소비자정보센터)에 따르면, 올해 전주 지역에 있는 개인서비스 업체를 대상으로 임산부 배려업소 착한가게 발굴을 위한 조사를 진행했다.

이번 조사 대상은 전주지역 개인서비스 업소 총 303곳으로 일반음식점, 커피전문점, 미용실, 세탁소 등 다양한 업체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임산부에 혜택을 주는 업소는 총 11곳으로 조사됐다. 나머지 292곳의 업소는 임산부에 대한 배려 혜택 및 서비스제공이 없었다는 것.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 임산부 배려 업소는 대기시간 단축서비스, 임산부가 좋아하는 황포묵 제공, 임산부 주차공간을 마련하고 맘 카페 할인 등 일상에서 진행될 수 있는 배려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출산율이 계속해서 감소하면서, 현재 타 자지단체에서는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굴해 진행하고 있는 상황.

실제 전남 함평군은 지난 5월부터 임산부를 포함한 가족이 음식점을 이용하면 식사비용의 10%를 할인해 주는 ‘임산부 우대 음식점제’를 시행하고 있다.

임산부와 아이가 충분하고 균형적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돕고 출산친화적인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해 ‘맘마미아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 전남 구례군은 장애인, 임산부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기 위해 군청 민원 봉사과에 배려창구와 상담코너를 운영하고, 민원 안내 도우미를 배치하는 등 연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모습이다.

이에 전북 자치단체에서도 타 지자체의 사례를 참고해 정책적으로 임산부와 가족을 배려하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이와 함께 정부의 예산을 투자한 임산부 배려 사업도 필요하지만, 지역사회에서 임산부를 함께 배려하는 노력과 분위기 조성도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전주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출산 시 반짝 지원이 아니라 임산부 과정에서도 사업자가 임산부에게 지원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전주소비자정보센터는 지속적으로 임산부배려 주차장 확보와 임산부 배려 착한업소 발굴과 홍보를 통한 임산부 배려운동에 동참할 예정이다”고 설명했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