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창출을 위해 각종 마을사업을 활용하는 방안을 정부에 제안했다.
6일 행자부는 ‘제24회 중앙·지방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협의회는 김부겸 장관 취임 이후 처음 열리는 것으로 일자리위원회, 행자부, 고용노동부의 일자리정책 추진 방향을 설명하고, 시도별 우수 일자리 창출방안 발표 등으로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김일재 행정부지사는 마을기업, 정보화마을 등 정부에서 추진하는 각종 마을사업을 통한 일자리창출 방안에 대해 건의했다.
김 부지사는 각종 마을사업은 국토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갈수록 심해지고 있는 농어촌 과소화 및 고령화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목적을 갖고 도입됐고, 일자리창출에도 긍정적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2년차까지만 재정이 지원되고 3년차 이후는 정부 지원이 끊기면서 자립이 어렵고, 폐업이 속출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북도는 이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자체재원을 투입해 전국최초로 마을기업 고도화 사업을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러면서 완주 마더쿠키, 정읍 콩사랑 등 전라북도 우수 마을기업의 성공사례를 소개했다. 이들 마을기업은 고도화사업 지원을 통해 평균 17.%의 매출증가와 34.5%의 일자리확대 효과를  가져온 만큼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에 심보균 행자부 차관은 “일자리창출에 효과가 있는 좋은 건의사항”이라면서 “각 소관 부처별로 예산, 법률관계를 잘 검토해 적극 반영토록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