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국회의원, 도지사, 시장·군수가 한자리에 모여 국가예산 확보 전략과 도정현안 해결방안을 논의하고 상호 협력을 다짐했다. <관련기사 2·3면>
7일 도청 종합상황실에서 열린 국회의원·도·시군 예산정책협의회에는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 소속의 도내 국회의원, 14개 시군 단체장, 송하진 도지사 등이 함께했다.
이날 협의회에서는 2018년 국가예산 확보 현황을 점검하고, 기재부 및 국회단계에서의 대응방안을 정치권과 함께 논의했다.
현재 기재부에서 2차 예산심의가 진행되는 중요한 시점으로 도와 시군에서는 기재부에서 미온적이거나 부정적인 쟁점사업에 대한 국회 차원의 협조를 요청했다.
시·군별로는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및 지원 특별법 제정 ▲군산 국도4호선 잔여구간(장자도~관리도) 개설 ▲익산 국가식품클러스터 산업단지 2단계 조성 ▲정읍 한국방사선진흥원 설립 ▲남원 지리산권 친환경 전기열차 ▲김제육교 재가설 사업 등을 요구했다.
또 ▲완주 국립사회적경제전문교육원 건립 ▲진안 국립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 ▲무주 태권도원 진입도로 국도건설 ▲장수~임실간 국도 건설 ▲임실 섬진강댐 순화도로 개설 ▲순창 국도 21호선 시설개량 사업 ▲고창 도시침수 예방종합사업 등에 대한 지원을 건의했다.
송하진 도지사는 “촛불혁명을 통해 새로운 정부가 수립됐고, 도에서는 ‘전북 몫 찾기’라는 목소리를 내서 도민 뜻을 결집하고 있다”면서 “국회의원, 시장·군수의 노고에 감사드리며 다가올 국가예산, 법 제정 등이 잘 해결 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