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주IC 만남의 광장과 반디랜드에서 운영하고 있는 직거래장터가 무주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성황리에 운영되고 있다.

무주군은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로부터 직거래 설립 운영 지원 대상에 선정돼 지원받은 4,000만 원을 기반으로 10월까지 총 32회에 걸쳐 100일 간 운영될 예정이다.

무주 관내 농가들이 직접 참여해 천마와 오미자 가공품을 비롯한 머루와인과 사과, 포도, 감자, 고추, 벌꿀, 옥수수 등 다양한 반딧불 농 · 특산물이 판매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시작해 7월 현재까지 1억 7천여 만 원에 매출을 올리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무주군에 따르면 농가를 대상으로 품질관리와, 위생,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청정관광지라는 지역특성에 맞는 직거래 장터 이미지 구축, 고객 상담실 운영, 카드단말기 설치등 직거래 장터의 이점과 활성화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어 큰 기대를 키우고 있다.

무주군청 임경택 농업마케팅 담당자는 “무주를 찾는 관광객과 주민들이 무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고품질의 농 · 특산물들을 저렴한 가격에 구입하실 수 있도록 직거래장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며

“농가나 가공업체들 역시 직거래장터가 정성으로 거둔 결실을 제값 받고 팔 수 있는 판로라는 인식을 가지고 매주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