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국가예산 확보 방안 마련을 위한 ‘국회의원·전북도·시군 예산정책협의회’가 7일 개최된 가운데 이날 참석자들은 전북발전이라는 큰 틀에서는 한목소리를 냈다. 그러나 개별사업에 대해서는 이견을 보이는가 하면 국가예산 확보 현황 및 정치 상황을 놓고서도 여·야간 인식 차이를 드러냈다.
특히 다수의 국민의당 의원들은 전북이 문재인 대통령 당선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내줬지만 인사와 예산에서 여전히 차별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국민의당 김광수 의원은 “새정부 인사에서 전남·광주의 독무대가 펼쳐지고 있다”면서 “예산에서도 지난해보다 1055억원 증액된 것은 만족스럽지 못한 수준으로 지자체와 정치권의 특단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성엽 의원 역시 “지덕권 산림치유원, 동학기념공원 등 전 정부에서 지방비 매칭 요구로 어려움을 겪은 사업들이 새정부에서도 그대로다”면서 “새정부에 거는 기대에 비해 인사에서 충족하지 못했기 때문에 예산에서라도 충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종회 의원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새만금사업을 도 사업으로 격하시키려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도 포함돼 있고, 바다의날 행사에서도 직접 얘기를 했는데 (국정과제 배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면서 “도지사를 비롯해 의원들이 나서 막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정운천 의원은 “도내 유일의 여당의원이었는데 6개월만에 야당의원이 됐다”고 말문을 연뒤 “전북이 최고 지지율로 대통령을 만든 만큼 비가 쏟아지는 것처럼 전북 발전의 힘을 얻어야 하는데 (비가) 올듯말듯하다. 집권여당 소속의 도지사님을 비롯해 의원들이 앞장서서 나가면 야당으로서 뒷받침하겠다”고 전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대통령 공약이나 지역현안의 예산 반영이 부족하다는 질타가 있는데 내년도 예산은 기존 정부에서 편성한 것이 기재부 단계로 넘어와 있는 것이다”면서 “추가 반영할 수 있는 기회가 몇 차례 있고, 국회에서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또 “새만금사업의 격하는 지나친 걱정”이라면서 “대통령이 확고한 의지를 보여줬고, 전북출신인 김현미 국토부 장관도 관심을 가지고 있으니 속도감 있게 진행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송하진 지사도 “대통령은 바뀌었지만 기재부 조직도, 직원도 그대로 있다”면서 “계수조정소위에 조배숙·정운천 의원께서 꼭 들어가 달라”고 당부했다.
국가예산 활동에 있어서 정치권과 자치단체의 소통의 아쉬움도 제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춘석 의원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국회의원은 지역을 대표해 정책을 만드는 사람이지 단체장의 심부름꾼이 아니다”며 “지역현안과 중요한 사항을 결정할 때 단체장들이, 또는 부단체장이 국회의원과 직접 소통을 해달라”고 지적했다.
이에 황숙주 전북시장군수협의회장(순창군수)은 “의원들께서 섭섭한 부분이 있었음을 이해한다”면서 “앞으로 직접 찾아가고 미진한 부분은 보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