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서남해해상풍력발전소 건립 사업설명회는 파행으로 끝났다. 이날 설명회는 200여명의 어민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사(한국해상풍력)측의 간단한 공사개요 안내는 들었지만 따로 준비한 어업피해보상관련 용역진행 사항은 주민들 반발로 한마디도 듣지 못했다. 용역은 전남대가 맡고 있다.

지난 7일 고창 심원면에서 열린 이번 사업설명회는 고창군이 주최했다. 이는 회사 측이 지난 2016년 2월 박근혜 정부 때 산업통상자원부 허가(전원개발사업)를 득했다는 이유로 주민들을 등한시한 채 실증단지 공사를 강행하고 있는 것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 이성태 비상대책위원장은 “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반대 입장에 있는 어민들은 철저히 소외당하고 있다”며 “실례로 보상용역을 맡을 사업자 선정과 활동은 피해대책위원회 입장만 반영한 채 진행되고 있으며 또 이들에게 활동비 등을 지원하면서 피해당사자 간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회사 관계자는 “활동비 지원 등 경제적 지원에 관해서는 때가 오면 밝히겠다. 지금은 확인해 줄 수 없다는 입장”만 반복했다.

그러나 일부 찬성어민들이 오는 12일 해외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경제적 지원을 회사 측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반대어민들은 강하게 의심하고 있다.

한 어민은 “우리는 대대로 물려받은 이곳, 이 바다에서 환경을 지키고 어업활동을 하면서 살고 싶다”며 “하지만 삶의 터전을 떠날 수밖에 없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온다면 확실한 생계보장만이라도 있어야 한다”고 절박한 심정을 밝히기도 했다.

이날 설명회는 결국 일부 참석자들의 소란스런 분위기 조성과 회사 측의 무소신 답변으로 인해 시작한지 1시간 만에 서둘러 마무리 됐다.

/고창=신동일기자.sdi@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