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선거기간은 물론 당선과 취임 전후 공약하거나 거듭 확인한 전북 관련 공약은 전북에 특별한 희망과 기대를 안겨주었다. 특히 전북 몫 인사탕평과 새만금 속도전 그리고 군산조선소 가동 등이 그러했다.
 그러나 새 정부가 출범하고 내각 등 국정 실무진에 공약 이행이 넘겨지면서 이들 전북 관련 3대 공약이 과연 문 대통령의 화끈한 다짐대로 잘 이행되어 나갈 것인가에 의문이 일기 시작하고 있는 것 같다.
  정부 인사와 예산 등에서 문 대통령의 호남권 안의 전북 몫 챙겨주기 공약은 분명하고 명쾌했다. 차별 받은 호남권 안에서 전북이 다시 차별 받는 이중의 고통이 없도록 전북 몫을 따로 챙겨주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큰 틀에서 호남 차별은 확실하게 바로 잡았다. 1기 내각 차관 급 이상 79명 중 호남 출신이 22명 27.8%가 됐다. 영남권 27명 34.2% 다음이며 서울 등 수도권 20명 25.3%를 앞서고 충청권 8명10.1%에 월등하다.
  그런데 호남권 22명 중 전북은 7명으로 광주전남 15명의 절반에 못 미쳤다. 더구나 총리와 장관 5명 중 전북은 1명에 그쳤다. 호남 차별은 극복됐으나 호남권 안의 전북 차별은 여전해 전북이 상대적 빈곤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군산조선소는 끝내 가동이 중단됐다. 문 대통령이 이낙연 총리에 특별한 당부로 군산조선소 가동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민간기업에 대한 정부 영향력의 한계를 드러낸 채 결국 무위로 끝난 것 같다. 전북이 공허해질 수밖에 없다.
  문 대통령 공약 중 전북의 기대가 가장 큰 게 새만금 속도전임은 물론이다. 그런데 속도전이 심상치가 않다고 들린다. 속도전을 위한 청와대 전담 부서 설치가 불발됐고 국정기획자문위원회의 100대 국정과제에도 선정될는지 의문이라고 전해진다.
  새만금 속도전에 가장 큰 의문은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새만금 사업 국비 규모다. 전북도는 요구액부터 속도전에 크게 못 미치는 1조2천248억을 요구했다. 그런데 부처 예산안에 4천974억 원이 깎여 7천274억 원만 반영돼 기획재정부로 넘겼다. 새만금 최종 예산이 얼마가 될는지 모르나 전망이 어둡다. 속도전은커녕 그간의 진지전도 힘들게 될는지 모를 일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