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연중 발생하며 피해가 심각한 가운데 가축전염병을 전담할 방역관(수의직공무원)은 턱없이 부족해 인력충원이 시급하다.
도내 일부 시·군에서는 방역전문인력인 수의직공무원이 아예 없거나, 설사 있더라도 고작 1∼2명에 그쳐 매년 반복되는 AI나 구제역 같은 가축전염병의 효과적인 방역을 기대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9일 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14개 시·군의 전문방역인력(수의직공무원)은 총 13명으로, 적정인원(가축방역관 기준 업무량 및 적정인원 배치기준,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 50명과 비교하면 채용률은 26%에 불과하다.
시·군별로 보면 정읍·남원·임실이 각 2명, 전주·군산·진안·무주·장수·고창·부안 등에 각 1명씩의 수의직공무원이 배치돼 있다. 정원은 있지만 수의직공무원을 아예 채용하지 못한 지자체도 익산·김제·완주·순창 등 4곳이나 된다.
이는 근무여건이 열악하기 때문에 벌어진 현상으로 최근 전주와 완주·순창·부안·고창지역에서 수의직공무원 채용을 공고했지만 완주·순창·부안지역에는 지원자가 단 한 명도 없었다.
전북의 경우 거의 매년 AI가 발생하면서 야근은 물론 주말도 없이 장기간 비상근무를 하는 경우가 많고, 방역정책에 전문성을 발휘하지 못할뿐더러 희소직렬이라 승진적체도 심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수의사 자체가 부족한 상황에서 수의직공무원보다 반려동물을 선호하는 동물병원을 개업하다 보니 이 같은 현상은 더 가속화됐다.
이에 정부가 수의사들의 수의직공무원 기피현상을 고려, 의료업무수당 인상과 필기시험 없이 채용 가능한 경력경쟁임용시험 방식을 도입해 가축방역관 350명을 증원키로 하는 등 상황 대처에 나섰다.
전북은 이중 29명을 배정 받기로 했으나, 가축방역관 증원계획을 달성하기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지금도 가축방역관 모집을 공고해도 미달되기 일쑤인데 단순히 수당만 올려서는 별 효과가 없다는 것이다.
도 관계자는 “정원도 채우지 못하는 상황에서 축산농가가 많은 일부 지자체의 경우 업무량이 많아 지원자를 찾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며 “수의직공무원 외에 농업직이나 축산직 공무원들도 일정한 자격을 획득하면 가축방역 관련 자격을 부여하는 방안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