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에 대한 전북도와 기초자치단체의 인식이 아직도 상당히 낮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가족부가 최근 공개한 전국 지방자치단체 위촉직 위원들을 대상으로 한 전수 조사 결과다. 전북도와 도내 14개 기초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957개 위원회에서 모두 9197명이 활동하고 있지만 여성위원은 26.3%인 2408명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전년도 24.2%에서 2%포인트 늘었지만 전국 17개 시·도 중에서 전남에 이어 두 번째로 낮다. 전국적으로는 전년도보다 2.2%포인트 오른 32.3%로 집계됐다.
  내년 1월1일부터 적용되는 양성평등기본법에는 ‘자치단체가 위원회를 구성할 때 위촉직 위원의 경우에는 특정 성별이 위촉직 위원 수의 10분의 6을 초과하지 아니하도록 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각종 위원회를 구성할 때 여성위원을 40%이상 포함시키도록 규정한 것이다. 전북의 경우는 26.3%에 불과해 기본법 규정을 크게 밑돌고 있다.
  여성 참여비율이 낮은 이유로는 역시 빈약한 여성 인력풀이 꼽힌다. 여성이 사회적으로 성장하기 어려운 환경이 오랫동안 지속돼 왔기 때문이다. 특히 특정 분야의 경우는 여성위원의 참여가 거의 없는 경우도 있다. 저수지 댐 안전관리위원회, 사전재해영향성검토위원회, 소하천관리위원회 등 6개 위원회의 여성 비율은 10%를 넘지 못하는 실정이다. 토목·건설 분야에서 활동하는 여성 인력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가장 큰 이유로 보인다. 하지만 최근 들어 이들 분야에서 활동하는 여성들도 늘어나는 추세인 만큼 관심을 기울여 여성의 참여를 높여 나갈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성평등에 대한 구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성들이 차별받지 않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한다. 또 그렇게 성장한 여성들에게 많은 기회를 줘야 한다. 문재인 정부는 성평등 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성평등위원회를 대통령 직속으로 설치하며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에 성평등 정책 전담인력을 배치할 예정이라고 한다. 전북자치단체들이 정부의 성평등 정책에 적극 호응하는 모습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