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안’으로의 행정을 펼치고 있는 전주시가 60여 년 동안 굳게 닫혀있던 성매매집결지 전주 선미촌에 ‘현장 시청’을 가동한다.
성매매집결지에 분청 형식의 시청이 설치된 것은 세계적으로도 이례적인 일로, 전국 타 지자체들의 벤치마킹 사례로 급부상하고 있다는 평가다.
선미촌 내에 현장시청이 설치됨에 따라 시는 현재도 일부 영업이 이뤄지고 있는 성매매 업소와 인근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청취하면서 주변 일대를 예술촌으로 바꾸는 작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또한, 성매매 여성들의 자활지원에도 집중하다는 계획 아래 문화재생 사업 추진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전주시는 11일 선미촌 내 매입성매매업소에서 김승수 전주시장과 전주시의회 이병하 도시건설위원장 및 시의원, 조선희 선미촌 정비 민관협의회 대표, 노송동 주민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노송예술촌 현장시청’ 현판식을 가졌다.
서노송예술촌 현장시청은 시가 ‘시청의 본질은 건물이 아니라, 시민의 삶과 직결된 현장에 있다’는 취지로 설치한 6번째 곳으로 도시재생과 서노송예술촌팀 직원 3명은 지난달부터 업사이클센터로 조성되는 선미촌 내 매입성매매업소 1층으로 일터를 옮겨 근무해왔다.
특히, 이곳은 시민의 업무 편의와 행정지원을 위해 설치됐던 기존의 현장시청들과는 달리 성매매집결지 정비를 통한 선미촌 문화재생사업과 예술촌 프로젝트를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키 위해 운영된다.
이를 위해 시는 현장시청 사무실에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 선미촌 정비 민관협의회원들뿐 아니라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과 토지·건물주, 성매매업주 및 종사자 등 현장의 목소리를 가감 없이 들을 예정이다.
동시에 ‘전주시 성매매피해자 등의 자활 지원 조례’에 근거한 ▲성매매피해자 등의 보호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의 설치·운영 ▲자활을 위한 상담 ▲생계비 및 직업훈련비 지원 ▲탈 성매매를 위한 법률·의료·주거·직업훈련 지원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김승수 시장은 “지난 60여 년 동안 전주를 단절시켜온 선미촌이 문화 예술과 인권의 옷을 입고 점차 시민 곁으로 다가서고 있다”며 “문화예술의 힘을 통해 여성인권과 주민들의 삶, 시민공방촌으로 변화를 이끌어 내겠다”고 강조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