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전라도 정도 천년을 앞두고, 전북·전남·광주 등 3개 광역단체가 ‘전라도천년 기념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자칫 동네잔치 수준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발굴된 30개 사업을 각 시도가 1~2가지씩 나눠 가지면서 큰 틀에서 ‘전라도 천년’의 역사성과 상징성을 구현해 낼 수 있는 사업들보다는 일회성·행사성 사업들로 채워져 있기 때문이다.
더구나 기념사업 가운데 규모가 가장 큰 ‘전라도 새천년 공원 조성’에 있어서도 국가예산 지원이 원활치 않으면서 ‘전라도 천년’의 위상 제고에도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호남권 3개 시도지사는 지난 3월 호남권 정책협의회를 열고, 7개분야 30개 시부사업으로 구성된 전라도 천년 기념사업을 확정했다.
7개 분야는 전라도 이미지 개선, 천년 문화관광 활성화 사업, 천년 기념행사, 학술 및 기념행사, 문화유산 복원, 천년 랜드마크 조성, 천년 숲 조성 사업 등이다.
이 가운데 전북도는 ▲전라도 천년사 편찬 ▲전라도 천년 기념 청소년 관광교류 ▲전라도 천년 광역투어버스 운영 ▲전라도 천년 기념식 및 문화행사 ▲전라도 미래천년 포럼 ▲전북도립미술관, 전라밀레니엄전 ▲전북도립국악원 ‘전라천년’ 특별공연 ▲전라감영 재창조 복원 ▲전라도 새천년 공원 조성 ▲국립 지덕권 산림치유원 조성 등 10가지 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총사업비 450억원을 들여 전주 구도심 일대에 조성될 ‘전라도 새천년 공원’은 문재인 대통령 지역공약에 포함된 사업이기도 하다.
이에 도에서는 지역특별회계 중 부처 직접편성 예산인 경제발전계정으로 반영을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문체부는 각 시도의 지역공약은 생활기반계정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예산반영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생활기반계정은 도에 배정된 예산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결국 자체 예산으로 추진하는 셈이 된다.
기재부 역시 용역·투자심사 등의 사전준비기간이 부족한 만큼 기본 및 실시설계 등에 지방비를 우선 투입한 뒤 추후 국비 반영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지난 1994년 서울정도 600년 사업이 정부 지원 등을 통해 성대하게 치러진 바 있다”면서 “3개 시·도간 광역연계사업인 만큼 경제발전계정 반영이 필요하고, 전라도 천년의 위상에 걸맞는 국가차원의 관심과 지원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