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의장 황현)가 문재인 대통령의 혁신도시 시즌2 성공을 위해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장을 전북출신으로 임명해 줄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도의회는 11일 지역발전과 연계성이 높은 공공기관에 한해 적임자가 존재한다면 해당지역 출신을 최우선으로 고려해달라는 내용을 담은 ‘새만금개발청, 국민연금관공단, 기금운용본부, 농촌진흥청 기관장 전북출신 임명 건의안’을 통과시켰다.
도의회는 문재인 정부 탄생 1등 공신인 전북도에 대한 문 대통령의 애정을 확인했지만 막상 전북출신 장관은 김현미 국토부 장관 한명에 그치면서 전북혁신도시 발전을 전북과 연계하기 위해선 새만금개발청장 등을 전북출신으로 임명되기를 요구한 것이다.
이낙연 총리도 최근 전남혁신도시의 한전의 역할을 비유하며 기금운용본부장을 열정을 가진 전북출신으로 찾고 있다고 밝힌바 있다.
도의회 건의안은 기금운용본부장 뿐 아니라 국민연금관리공단 이사장과 새만금개발청장, 농촌진흥청장도 전북출신으로 임명해 대선공약인 혁신도시 시즌2 성공을 전북에서 결실을 맺자는 것으로 해석된다.
실제 전주완주 혁신도시에 입주한 지방행정연수원과 농촌진흥청, 국민연금관리공단 등 주요기관의 장은 모두 전북출신이 아니다.
전북지역에서 지난 10년간 혁신도시 공공기관이 납부한 지방세가 불과 46억원으로 지역경제에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 인구증가 또한 ‘나 홀로 이전’ 등으로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있으며,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 요구는 10년이 넘었지만 여전히 입법추진 단계다.
도의회는 “새만금 사업의 경우 지난 25년 동안 단국 이래 최대역사라는 이름을 달았지만, 지지부진한 사업추진과 관련 공사에 지역 업체 참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새만금 사업을 통한 전북발전이라는 도민의 기대와는 달리 지역발전의 효과가 크지 않다는 비판을 받아왔다”고 했다.
지난해 전북도지사와 전라북도의회가 새만금개발청장의 경질을 촉구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새만금 사업이 지역발전과 연계성이 떨어지자 전북도민들은 한숨과 원망 속에 정부정책에 불신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새만금개발청은 전북도와 지역정치권은 최근 지역 업체의 새만금사업 참여를 보장하라는 건의에 일부 수용하고 있다.
도의회는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새만금사업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지역발전을 연계시킬 마인드를 가진 지역출신 인사를 개발청장에 임명하는 것을 적극 고려해야 한다”며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지 않은 새만금 사업이라는 오명을 벗어날 수 있도록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전북혁신도시에 자리 잡은 국민연금관리공단과 기금운용본부는 전북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기관이다. 이들 기관과 연계된 국내외 금융사들의 이전과 지역대학에 관련 학과 신설 등 전북이 새로운 금융산업 중심도시로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게 된다.
농촌진흥청도 전북지역과 연관성이 가장 높은 기관으로 평가되어 우리 지역으로 이전했다. 우리나라 GDP에서 농림어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2.3%이지만, 전북은 약 9%에 이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전북으로 이전한 농촌진흥청이 지역 농업에 빛이 되길 기대하고 있는 실정이다.
도의회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공약하신 금융전북과 전북농업관련 공약들이 바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과 깊은 연관이 있다”며 “지역발전과 연계성이 높은 공공기관에 한해 적임자가 존재한다면 해당지역 출신을 최우선으로 고려해달라”고 요구했다.
이 건의안은  청와대, 국회의장, 더불어민주당 대표, 자유한국당 대표, 국민의당 대표, 바른정당 대표, 정의당 대표, 국무총리,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장,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위원장, 국토교통부 장관, 보건복지부 장관 등에 보내진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