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의 ‘지역인재 35% 이상 의무 채용’ 법제화를 위해 도내 주요 대학들과 맞춤형 인력양성 방안을 강구하고 나섰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을 주문하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는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은 김승수 전주시장이 지난 2014년부터 국가균형발전과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해 온 사안이다.
시는 13일 전주시장실에서 김 시장과 전북대, 전주대, 군산대, 원광대, 우석대 등 도내 4년 재 대학 부총장 및 기획처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조찬간담회를 열고,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35% 의무채용 법제화를 위한 공동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이날 시와 참여 대학들은 혁신도시 공공기관들이 요구하는 맞춤형 지역인재를 함께 양성하고, 전문분야의 능력을 갖춘 지역인재가 채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상호 협력하기로 뜻을 모았다.
특히,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등이 참여하는 ‘맞춤형 지역인재 양성 TF팀’도 구성·운영할 계획이다.
TF팀에서는 정부의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 추진 동향에 따라 각 기관별 역할과 대응방안 등을 모색하고, 공공기관이 요구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신설·변경 등의 논의를 이어가게 된다.
이를 통해 최근 제기되고 있는 맞춤형 인재를 지역대학에서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고, 공공기관과 지역 대학이 동반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지역발전을 이끄는 원동력을 찾는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시는 지역 청년실업과 지역불균형 문제 해소를 위한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의 필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확산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정정권 원광대 부총장은 “학교에서 다양한 인력들을 양성하고 있지만 공공기관 취업을 위한 특화된 인력을 집중 양성할 필요가 있다”면서 “학교와 공공기관이 연계해서 전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전주시가 매개 역할을 해 달라”고 언급했다.
김 시장은 “공공기관들이 지역으로 이전한 목적은 지역을 살리고, 지역 인재를 키워내 지역성장 동력을 일궈내는 선순환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것”이라며 “법제화를 통해 공공기관들은 지역의 대학과 인재를 살리고, 지역사회는 이전기관 성격에 맞는 인재를 길러내서 지역특화에 따른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