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핵심 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대상지역 선정을 위한 구체적인 기준이 이달 말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가운데 상대적으로 기반시설이 열악해 재개발·뉴타운 지구로의 지정을 원하는 구도심을 다수 포함하고 있는 전북지역에서는 몇 곳이나 사업 대상지로 선정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13일 "구체적인 사업지 선정방법, 공모지침 등을 담은 공모(선정)계획 초안을 이달 중 공개하겠다"며 현 정부의 도시재생 뉴딜정책 추진에 대한 적극적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총 50조원 규모의 '도시재생 뉴딜'의 수혜를 입을 지역은 어디일지에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현재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곳이 430여곳에 달하지만, 국토부가 올해 안으로 내년 대상사업 지역 100곳을 선정하기로 한 만큼 경쟁률이 4대1을 웃돌 것으로 추측된다.
특히, 재개발·뉴타운 지구가 많은 서울 및 수도권지역의 신청이 주를 이루겠지만, 전북지역 역시 구도심 활성화를 원하는 시군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상당한 지역이 선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전주지역만 해도 약 20여곳 이상이 재개발 사업을 추진하고 있고, 뉴타운 지구로 선정되길 희망하는 동네 역시 상당 수 존재한다.
문제는 올 9월 께로 예상되는 공모시점에 단순히 아파트 재건축 수준을 원하는 방식으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신청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김현미 장관 "낡고 쇠퇴한 도시를 되살리는 것은 시대적 과제"라고 밝히면서도 "도시재생을 통해 다양한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특성을 잘 살린 재생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주거환경 정비, 상권 기능회복, 공동체 활성화, 경제 거점형성 등과 같이 지역의 여건과 필요에 맞는 재생 프로그램들을 다양하게 발굴·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김 장관은 "재생사업에 따른 부동산·임대료 등의 상승으로 인해 기존 주민과 영세 상인들이 삶의 터전에서 내몰리지 않도록 종합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도시재생으로 발생하는 이익이 지역사회로 다시 환원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유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지자체와 지역주민 주도로 꾸려갈 때 건설사 역시 단순 재건축 분양사업 마인드를 버리고 마을 재생 및 개발에 초점을 맞춰달라는 주문에 다름없다./황성조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