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위원장 김종철)가 우연의 일치로 기관장의 자리이동과 사퇴를 앞둔 3개 기관을 상대로 힘 빠진 업무보고를 가졌다.

행자위는 14일 대외협력국과 자원봉사센터, 국제교류센터에 대한 하반기 업무보고를 청취했다.

업무보고에 참석한 이원택 대외협력국장과 김훈 자원봉사센터장, 이병철 국제교류센터장은 청와대 파견과 사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국장은 17일부터 청와대에 파견돼 업무를 보게 되면서 향후 후임에게 다시 업무보고를 청취해야 할 상황이 됐다.

김 센터장은 업무보고를 마치고 사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도내 정치권 안팎에서는 김 센터장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미리 사표를 낸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또 이 센터장은 오는 9월 말 임기를 마치고 내년 지방선거에 출마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행자위는 이날 개최지가 임박한 세계잼버리 유치와 전북도의회에서 시작된 고향세 도입에 대한 전북도의 노력을 촉구했다.

김종철(국민의당 전주7)위원장은 “전라북도의회에서 시작된 고향세 도입 논의가 중앙정부 차원에서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다”며 “도에서 적극 대응하여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개최지 결정이 임박한 세계잼버리가 전라북도에 유치되는 결실을 맺어야 한다”고 했다.

이도영(국민의당 전주2)의원은 “국제교류와 관련하여 세계태권도선수권대회나 세계잼버리대회 유치 노력 외에는 큰 실적이나 교류가 미진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관련 부서와 센터가 존재하는 만큼 다양한 교류활동에 나서야 한다”고 했다.

송지용(민주당 완주1) “도민 누구나 봉사를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고 있어 자원봉사자는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판단된다”며 “그분들이 자생하며 활동할 수 있도록 센터에서 적극적으로 관리하여 전라북도 자원봉사활동이 모범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허남주(비례대표)의원은 “전북도와 관계를 가지고 있는 우호도시, 자매도시가 미국, 일본, 중국에 한정되어 있다”며 “전북도와 상호 교류하고 싶은 다른 나라도 있을 것으로 생각하며, 이후에는 다양한 국가로 저변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