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에듀 실현을 위한 풀뿌리 교육지원센터 전문가 토론회가 오는 19일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문화관 2층 김서종홀에서 열린다.
  지원센터의 역할과 운영방향을 명확히 설정하고 지역 전체로 확산하고자 마련된 토론회에는 완주 교원, 학부모, 지역 주민, 마을활동가 등 200여명이 참석하고, 도내 및 타시?도에서 교육전문직 및 방과후학교 담당 교원 등 약 100여명이 참관할 예정이다.
  풀뿌리 교육지원센터는 혁신교육특구 핵심 과제 중의 하나로 지역 주민과 학부모들이 공교육을 지원하고 마을의 교육력을 회복하고자 지역에 있는 학교의 방과후와 돌봄을 위탁받아 운영한다.
  올해는 고산 지역의 고산초, 삼우초, 고산중 등 3개교가 참여하고 있다. 이 센터는 고산면에 위치한 고산초, 삼우초, 고산중학교의 방과후와 돌봄을 전면 위탁받아 운영하고, 고산고등학교는 진로교육과 청소년 동아리 활동 프로그램에 선택적으로 참여한다. 완주교육지원청은 센터 운영에 필요한 전담인력 고용과 토요 방과후, 방학 중 돌봄 프로그램이 가능하도록 6700만원을 지원했다.
  서근원 교수(대구가톨릭대학교), 이정영 대표(교육협동조합 마을학교), 김용련 교수(한국외국어대학교), 장경덕 교장(고산중학교) 등 4명이 발제를 한다. 또한 이명란 교감(고산초등학교), 안선영 장학사(시흥교육지원청), 최선호 교사(신일중학교)가 발제에 대하여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어서 객석의 청중과 전체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완주교육지원청은 완주군과 함께 지난 2014년부터 아이들이 지역에서 자라고, 지역에서 다시 살아갈 수 있는 로컬에듀 교육운동을 펼치고 있다.
  풀뿌리 교육지원센터는 지역사회가 방과후 및 돌봄, 직업체험, 학부모교육 등을 전담하고, 학교는 교육과정과 수업, 생활교육에 매진하면 학교와 지역이 서로 상생하는 지역교육의 새로운 모델로 기대를 받고 있다.
/이병재기자·kanadasa@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