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의회(의장 박정희) 의장단은 지난 17일 청와대 앞에서 군산조선소 존치를 위한 릴레이 시위를 벌였다.

의장단은 “군산조선소가 불과 8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잠정적으로 가동 중단에 들어가면서 근로자 5000여명이 실직상태에 놓였을 뿐만 아니라, 산단의 경기침체와 자영업의 붕괴, 인구 감소 등 경기침체가 도미노로 이어져 군산 경제가 파탄에 놓여 있다”고 성토했다.

또한 “경남 거제시와 창원시의 조선사업에는 수 조원을 지원하면서 군산조선소는 폐쇄될 상황에 처해 있음에도 정부는 침묵만 하고 있다”며 “어떠한 지원도 없다는 것은 명백한 지역 차별이자 불공정한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정부는 군산조선소를 하루 빨리 가동시킬 수 있도록 노후선박교체, 공공선박을 조기에 발주하고 남아있는 선박펀드를 활용해 물량을 군산 조선소에 즉시 배정하는 등 특단의 대책마련과 일자리 창출 및 경제활력을 위한 지원을 서둘러 줄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박정희 의장은 “군산조선소가 폐쇄가 아닌 가동중단인 만큼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우리의 삶의 터전인 군산조선소를 재가동 시킬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우리가 흘렸던 피와 땀이 헛되지 않도록 사즉생(死卽生)의 각오로 군산조선소를 지키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대응과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의회는 지난 1년 동안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을 막기 위해 현대중공업 본사를 방문해 임원진과 면담을 진행했으며, 범도민 서명운동 전개, 성명서 발표 및 결의문·건의문 채택, 국회 토론회, 1인 릴레이 시위, 범도민 결의대회, 국회의장 면담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쳤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