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제3의 금융도시’ 도약을 위해 추진 중인 ‘금융타운’ 조성에 뚜렷한 진전이 보이지 않아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금융타운 조성은 국가주도 사업이 아닌 지자체 사업이라는 인식이 강해 추진력에 있어서 힘이 실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으로 서울과 부산에 이어 전북을 제3의 금융도시로 일궈내겠다는 전북도의 청사진이 자칫 공염불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7일 도에 따르면 전북혁신도시를 제3의 금융도시로의 육성은 송하진 도지사의 공약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전북지역 핵심공약으로 새 정부 출범과 함께 그 어느 때보다 도민들의 기대가 큰 상황이다.

이에 도는 기금운용본부 이전을 계기로 연기금 조사·연구기구를 설치하고, 금융전문대학원을 설립해 연기금 특화 금융중심지를 조성한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또한 글로벌 리서치센터를 신설해 대체투자 금융도시라는 인지도가 형성되면 증권사·은행 등 금융기관과 국내외 위탁운용사의 집적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금융타운 조성이 논의된 지 5년여가 지난 현재 이제서야 기본구상이 마련되는가 하면 기본구상에 담긴 중요사업마다 단기간 실현가능성이 낮아 보인다는 게 대체적인 인식이다.

특히 한국산업관계연구원이 발표한 전북 금융타운 조성 기본구상 연구용역 결과를 보면 전북으로 본사·지점을 이전하거나 직원을 추가 파견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금융기관은 30곳도 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금융타운 조성을 위한 추진력에 힘이 실리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금융타운 기본구상의 1단계 사업인 전북금융센터 건립을 위한 설계·감리를 위해 국가예산 20억원이 필요하지만 기재부는 재원부족으로 신규사업 반영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상황이다.

또 도는 사업 추진을 위해 오는 9월 예비타당성 추진을 위한 기본용역에 착수한다는 입장이지만 정부의 예타대상 사업 포함과 예타진행 상황 등을 감안한다면 핵심사업조차 예타 통과까지 수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청와대와 국회, 국토교통부를 비롯해 금융기관과 투자업계의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정부 주도의 TF기구 설치가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도 관계자는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기본구상에 담긴 사업들마다 실현 가능성이 낮은 게 현실”이라며 “금융타운 조성이 국가주도 사업으로 실현될 수 있을만한 대안을 정부에 제시하는 한편 국민연금에도 적극적인 협조를 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김대연기자·red@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