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소비자들 대부분이 빈병용기 보증금제도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빈병용기 반환에 참여하는 경우는 많지 않아 빈 병 재활용이 지속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18일 한국여성소비자연합 전북지회 전주지부 소비자정보센터(이하 전주 소비자정보센터)가 전북도민 700명을 대상으로 빈 병 보증금제도 인지 여부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응답자 13.3%를 제외하고 대부분 정확히(24.1%) 또는 대체로 알고 있다(62.6%)고 응답했다.

빈병용기 보증금제도란, 주류를 마신 후 용기를 반환하는 사람에게 주류가격에 포함된 보증금을 돌려주는 제도다.

이 중 빈병용기 반환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26.9%에 불과했다. 반환을 받는 이유는 보증금보다 빈병용기의 재활용을 위해 반환을 참여한 경우가 49.7%며, 보증금 반환은 37.7%이었다.

빈 용기를 반환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빈병용기 반환 경험이 없는 응답자 496명을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52%가 ‘번거롭다’고 답변했다.

이와 함께 빈병보증금 제도에 대해 인지하는 응답자는 86.7% 대체로 알고 있지만, 병의 라벨표시나 판매처의 안내표시를 통해서 알고 있는 경우는 전체의 8.6%에 불과해 제도가 정착될 때까지 판매처에서도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다.

또한, 실제 반환 경험이 있는 응답자는 제도 인지하는 응답자에 비해 현저히 적어 실질적 이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반품환경과 소비자 노력 등이 필요하다는 방안이다.

전주 소비자정보센터 관계자는 “자원절약을 위해 소매점은 매장 내 보증금 반환 안내문을 부착하고, 제품 진열대에 제품가격과 보증금을 표기해 소비자에게 정보제공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소비자 역시 빈 병에 물질 등이 오염되지 않도록 하며, 회수된 빈 병을 재활용함으로써 귀중한 자원을 절약한다는 환경 인식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전주 소비자정보센터에서는 19일 빈 용기 보증금 제도에 대한 인식정도와 용기 반환금 요청 여부 등을 파악해 문제점을 개선, 정책을 활용하고자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소비자정보센터 3층 강당에서 진행된다./박세린기자․iceblue@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