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내각 및 청와대 인선이 마무리되고 있는 가운데 전북출신들의 약진이 눈에 띈다.
18일 전북도에 따르면 새정부 장·차관급에 발탁된 전북출신 인사는 총 17명으로 파악됐다. 장관급 2명, 차관급 8명, 수석 1명, 비서관 6명 등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장관급에 김현미(정읍) 국토교통부 장관과 김이수(고창) 헌법재판소장이 있다. 다만 김 소장의 경우 국회에서 아직까지 임명동의안이 채택되지 않고 있다.
차관급에는 심보균(김제) 행정자치부 차관, 조현(김제) 외교부 2차관, 권덕철(남원) 보건복지부 차관, 이효성(익산) 방송통신위원장, 황수경(전주) 통계청장, 이철우(남원) 새만금개발청장, 노형욱(순창)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라승용(김제) 농촌진흥청장 등이 이름을 올렸다.
청와대에는 장관급인 윤영찬(전주) 국민소통수석을 비롯해 차관급 비서관 6명이 포진하고 있다. 진성준(전주) 정무기획비서관, 한병도(익산) 정무비서관, 김금옥(군산) 시민사회비서관, 김우호(고창) 인사비서관, 황태규(임실) 균형발전비서관, 은수미(정읍) 여성가족비서관 등이다.
여기다 국민연금공단, 기금운용본부 등 전북혁신도시 이전기관들의 기관장을 전북출신으로 기용해야 한다는 요구도 높아지고 있어 도내 출신 장차관 숫자는 더 늘어날 가능성도 있다.
문재인 정부의 전북출신 장차관 비율은 역대 정권과 비교하면 크게 높아진 수치다. 역대 정부들의 5년간 숫자를 더한 것과 비슷한 수준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역대 정권별로 중용된 장차관의 출신지 현황을 살펴보면 박근혜 정부의 장·차관은 총 117명에 육박하지만 전북출신은 차관급 4명에 불과했다. 노무현 정부는 170명 가운데 14명(8.2%), 이명박 정부는 147명 가운데 7명(4.8%)만이 전북출신 장차관으로 기록되고 있다.
이처럼 전북출신 장차관들의 임명을 이끌어낸 것은 전북도가 연 초부터 추진해온 ‘전북 몫 찾기’가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도는 그동안 호남권에서도 광주·전남에 묶여 소외당하고 있는 전북의 현실을 설명하며, 균형발전 차원에서의 ‘전북 몫 찾기’를 주장해왔다.
한편 송하진 지사는 이날 간부회의 석상에서 “새정부 인선을 보면서 ‘전북 몫 찾기’가 어느정도 성과를 거둔 것으로 보여진다”면서 “이제부터는 각 부처의 국·과장 등 허리라인에 전북출신들이 배치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