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청사진인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김승수 전주시장이 주도해온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가 포함되면서 법 제도화에 탄력을 받게 됐다.
20일 전주시에 따르면 지난 19일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발표한 ‘문재인 정부의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 도입이 ‘4대 복합·혁신과제’에 포함됐다.
4대 복합·혁신과제는 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핵심공약과 국정비전을 선명하게 부각시킬 수 있는 과제이거나 정책집행 지원을 최우선적으로 투입해 추진해야 할 과제 등으로 구성됐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는 민선6기 김승수 시장의 공약사업이자 국가 균형발전과 청년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역점 추진해온 정책 중 하나다.
시는 국정 운영계획 관련 향후 정부와 정치권 등을 상대로 법제화의 필요성과 당위성 등을 지속 건의할 방침이다.
또 지역 대학 및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등과 함께 지역인재 채용 방안과 공공기관이 요구하는 맞춤형 인재양성 방안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아울러 법제화 이전에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지역인재 35% 의무채용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도 구할 계획이다.
김승수 시장은 “혁신도시가 지역으로 내려온 것은 지역을 살리고 지역인재를 키워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기 위한 것”이라며 “정부가 지역인재 의무채용 법제화 등 국가 균형발전을 약속한 만큼 전주시를 포함한 전북지역이 균형 발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전환점을 맞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 시장은 그동안 청년취업난 극복 및 인재의 수도권 쏠림 현상 방지 등 국가균형발전을 이뤄내기 위해 정치권에 혁신도시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 도입 법제화를 건의하고, 전북지역 종합대학 총학생회장·부총장 간담회, 전북혁신도시 공공기관 인사부서장 간담회 및 전국혁신도시협의회 소속 시장·군수들과 지역구 국회의원, 전국 대학생들과 함께 법제화 필요성 및 공공대응에 나서왔다./김선흥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