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신설 등을 골자로 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확정된 가운데 전북지역 중소기업계가 기대반 우려반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20일 국회를 통과한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따르면 앞으로 중소벤처기업부는 중소·벤처·창업기업 관련 업무와 소상공인 정책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맡는다. 이에 따라 도내에서도 기존 산업자원부 소속이었던 전북테크노파크와 미래부 산하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도 중기부 소속으로 새롭게 이관된다.
 기존 중소기업청은 차관급인 청장 아래 차장과 1관, 6국 체제였지만, 중소벤처기업부는 장관, 차관, 4실(기획조정실, 중소기업정책실, 창업벤처혁신실, 소상공인정책실)체제로 바뀐다.  소상공인정책실의 경우 당초 정부가 발표한 개편안에서는 소상공인정책국이었으나, 소상공인 업무 비중을 고려해 국회에서 실격을 높였다. 중기청이 맡았던 중견기업 정책 기능은 산자부로 넘어간다.
 도내 중소기업계는 이번 중소벤처기업부 신설로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구조가 정착되고, 중소기업의 좋은 일자리 창출에도 힘을 받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소상공인들도 열악한 소상공인들의 처지가 실효성 있게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며 환영의 입장을 내비쳤다.
 도내 소상공인단체 관계자는 “그동안 중소기업 정책에서 소외됐던 영세 자영업자 정책이 더 적극적으로 추진되길 기대한다”며 “그동안 흩어져 있던 도내 창업 관련 업무를 일원화하고, 산업정책과 중소기업 정책이 중소벤처기업부로 일관성 있게 추진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고기대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산업부 등에 산재해있던 도내 경제지원기관들을 어떻게 배치하느냐에 따라 시너지 효과를 낼 수도, 역효과를 낼 수도 있다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실제 전북테크노파크, 전북경제통상진흥원, 전주생물산업진흥원 등은 도내 각 중소기업들을 지원하면서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도내 중소기업 지원업무를 총괄할 전북중소기업청이 전북의 전략산업까지 수립, 추진할 것인지도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전북중기청 관계자는 “앞으로 전북중기청을 중심으로 도내 경제지원기관들이 모일 것으로 보이지만 어떻게 운영될 지가 전북 산업발전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양승수기자·ssyang011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