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자동차융합기술원장    이   성   수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은 1989년 현대자동차가 캐나다에 최초로 현지생산공장을 설립한 이래, 미국, 유럽, 중국, 터키, 브라질, 인도, 러시아 등 주요 지역에 글로벌 생산 거점을 확대해 왔다. 더불어 자동차부품업체의 해외진출도 크게 증가하여 왔으나, 부품기업이 글로벌시장에 직접 진출하기 위해서는 많은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TPP(환태평양 경제 동반자 협정), RCEP(아시아지역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 등과 같은 메가 FTA를 통해 관세장벽은 낮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국민 안전과 환경보호 등을 이유로 시험인증, 기술규정과 같은 비관세장벽은 오히려 더 높아지고 있어 국내 부품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에 장애가 되고 있다.

특히 안전과 환경 등에 관련된 부품에 대한 인증은 필수조건이며 해외 바이어들에게 품질을 보증하는 징표로 여겨지는 수단이지만, 많은 중소기업들이 인증에 대한 정보부족과 인증 획득까지의 복잡한 절차와 막대한 비용에 애로를 겪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부품 수출을 위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해외 전문기관의 검사원들을 한국으로 초빙하거나 현지 인증기관에 직접 테스트를 의뢰해 인증을 받아야 한다. 인증비용 외에 제품을 해당 국가에 보내는 운송비용과 통상 2주 정도의 운송 시간, 인력 등에서 손실을 감수해야 한다.

한번에 테스트를 통과한다는 보장이 없기 때문에 기술자료의 재전송과 제품의 재운송 등으로 인한 시간과 비용이 곱절로 소요될 수도 있다. 더구나 보안 사고로 인한 기술유출이 발생할 우려가 크고, 특히 인증 받는 제품들 대부분이 신제품이기 때문에 한번 유출되면 타격이 아주 크다. 따라서 수출품에 대한 해외인증을 국내에서 받게 되면 많은 장점이 있다. 기업들의 기술유출의 우려가 없어지는 것은 물론 비용과 시간이 단축되는 효과가 있다.

필자가 근무하는 기술원에서는 그간 축적된 노하우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인증 대응이 가능한 국제인증평가센터를 구축하여 자동차 부품기업의 글로벌 시장진출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우선 자동차 전기?전자 부품의 인증에 집중하고 있다. 미래 자동차의 화두인 소위 3V, 즉 EV(전기차), CV(커넥티드카) 그리고 AV(자율주행차)의 공통분모인 전장품은 그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고, 안전과 직결되는 주요 부품이다. 때문에 유럽의 경우, 자동차의 주행 및 운전자의 자동차 조작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품목들에 대해 자동차용 전장품 인증마크인 e-Mark를 요구하고 있고 또 전자파에 대한 적합성을 증명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이러한 인증은 영국자동차인증국(VCA)나 독일 T?V 등이 지정한 시험기관에서 시험 후 인증서를 취득해야만 한다. 기술원은 4개 분야의 KOLAS(Korea Laboratory Accreditation Scheme, 한국인정기구) 인증에 이어 지난해에는 VCA로부터 전자기적합성에 대한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을 이미 획득하였으며, 내년 3월에 완공되는 국내 유일의 상용차부품 주행시험장을 활용한 실차주행 소음시험, 실차 긴급제동성능시험, 젖은 노면 제동력 분야 등 3개 항목의 국제 인증도 취득할 예정이다.

국가기술표준원에 따르면 친환경, 안전, IoT 등 다양한 분야가 자동차와 접목되어 전장품의 사용이 확대됨에 따라 국내 인증 수요는 매년 7% 성장이 예상되고, FTA, 기술규제 강화 등으로 기술표준의 역할이 점점 확대됨에 따라 세계 인증시장 규모도 2020년까지 240조원으로 급성장 할 것이라고 한다. 고부가가치 신산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부품 인증 시장에 진출하여 새로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한 지역의 관심과 성원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