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2017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에서 최악의 성적을 거뒀다. 지난 3년간 2개 분야에서 ‘가’등급을 유지했던 것에서 더 떨어진 1개분야에서 ‘가’등급을 받으면서 부진함을 면치 못하고 있다.
27일 행정안전부가 발표한 ‘2017년 지방자치단체 합동평가’ 결과에 따르면 전북도는 9개분야 가운데 ‘지역경제’ 1개분야에서만 ‘가’등급을 획득했다.
일반행정·사회복지·보건위생 등 3개분야는 ‘나’등급을, 나머지 지역개발·문화가족·환경산림·안전관리·중점과제 등 5개분야에서 ‘다’등급을 받는데 그쳤다. 이는 경북도에 이어 전국 9개 광역도 가운데 8위로 전국 최하위 수준이다.
지난해 ‘가’등급을 받았던 사회복지분야와 안전관리분야는 각각 ‘나’등급과 ‘다’등급으로 떨어지면서 지표관리에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3년간 ‘가’등급이 두 개씩만 나오면서 저조한 성적을 보이자 올해는 시·군에 인센티브를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해온터라 이번 결과가 더욱 충격적이다.
실제 도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기획관리실장, 행정부지사, 도지사 등으로 이어지는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부진상황을 점검하는 등 실적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 시·군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재정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도 자체적으로 합동평가 실적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비해왔다.
전북도 관계자는 “어느 때보다 지표관리를 충실히 해왔다고 생각하고, 평가결과에 기대를 가지고 있었는데 아쉬움이 크다”면서 “앞으로 부진지표를 더욱 철저히 관리해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 8개분야, 충북도 5개분야, 경남도 4개분야에서 각각 ‘가’등급을 받았다. 뒤이어 충남도 3개분야, 전남·제주도가 2개분야, 강원·경북이 각 1개 분야에서 ‘가’등급을 받은 것으로 집계됐다.
/김지혜기자·kjhwjw@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