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 속에 농업·농촌 내용이 다수 포함돼 농민들에게 기대감을 주고 있다. 농촌에서 소득, 복지, 일자리를 늘려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누구나 살고 싶은 농산어촌을 만들기' 위해 군지역 100원 택시 보급 확대 및 농촌지역 돌봄서비스 강화, 농지연금 신상품 도입, 국민연금 기준소득금액 상향 등을 제시했다. 또 '농업인 소득안전망의 촘촘한 확충'을 위해 쌀 생산조정제, 채소류 생산안정제 및 직접지불제 단계적 확대, 재해보험 없는 품목 복구지원 확대 등 농민 안전보장 강화안를 내놨다. '지속 가능한 농식품산업 기반 조성'을 위해서는 청년농업인직불제 도입, 귀농귀촌인 임대주택단지 분양, 6차산업형 친환경농업지구 100곳 육성, 스마트팜 확충 등을 추진한다. 이밖에 여성농업인 건강검진, 나무의사 자격제도 도입, 국가 숲길 네트워크 조성, 직불금 단계적 인상 및 확대,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치 등 기대감을 줄 만한 내용들이 다수 포함됐다.
농축산물 소비촉진을 위한 첫번째 과제로 꼽이는 '김영란법' 개정이 빠져 아쉬운 점은 있지만, 국정과제에 농업분야 현안이 다수 포함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는 여론이다. 다음은 재정 지원과 입법조치 등을 통해 빠르게 과제를 해결하는 일이 남았다. 대통령 역시 부처별 과제가 실천 가능하도록 다듬은 후 책임있게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발표된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따라 농림축산식품부가 국정과제 수행을 위한 준비 절차를 빠르게 밟고 있다는 소식이다. 국정기획자문위원회가 고향세 도입,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 설치, 농어업회의소 설립 등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 등의 단계별 로드맵을 발표하자, 농식품부가 농업농촌분야 3개 과제를 50개 내외의 세부과제로 분류해 소관 국과별로 배분했고, 각 국과는 과제별 액션플랜 마련에 들어갔다. 현장조사와 연구용역, 관련법 제개정 등이 필요하지만, 100원 택시 보급 확대를 위해 현장조사에 착수하는 등 발빠른 행보가 믿음을 주고 있다. 여성농업인 건강검진 사업도 용역에 들어가고, 농촌진흥청과 산림청도 관련 과제를 해결할 TF팀을 구성하는 등 분주하다는 소식이다. 과제 이행에 필요한 예산 역시 어느정도 기획재정부와 협의가 이뤄졌다고 하니 사람이 돌아오는 농산어촌이 더욱 기대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