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권 인사의 약진이 두드러진 문재인 정부 1기 장차관급 인사 마무리 단계서 최근 단행된 검찰 고위간부 첫 인사서도 호남권 출신 중용으로 나타나 주목이 이어지고 있다.

법무부가 출신 지역과 직능 별 안배를 고려해 단행한 것으로 보이는 최근 검사장급 이상 36명의 검찰 고위간부 승진전보 인사서 호남권 인사가 주요 보직과 승진에서 단연 강세라는 게 중평이다.

우선 고검장 급 승진 5명 중 2명이 호남이고 검사장 승진 12명 중 3명이 호남이다. 서울 경기와 영남권 등 인구 등에서 우세한 지역 출신 점유율에 비해 강세인 게 뚜렷하다. 주요 보직의 시각에서는 약진이 더욱 분명하다. 법무부장관 검찰총장 법무부 검찰국장과 대검 형사부장 반부패부장 공판송무부장 등이 호남이다.

1기 내각 초대 국무총리와 청와대 비서실장이 호남이다. 내각과 청와대 안의 장차관급 호남 인사 비중도 괄목할만하다. 영호남 인사 대 탕평을 실현시키겠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분명하고 강력한 의지의 산물임이 틀림없다. 김대중 정부 이후 노무현 정부서도 이렇게는 못했다.

문재인 정부 1기 장차관급 인사서 또 하나 분명해진 사실은 호남권 약진 안의 전북 인사의 선전이다. 문 정부 그간 인사서 장차관급 전북 출신 인사는 장관급 2명에 최근의 중소벤처부와 행정안전부 차관, 검찰의 대검 형사부장까지 차관 급이 18명에 이른다.

총리와 장관급이 주력인 광주전남에 비해 차관 급이 주류로 전북의 호남권 안의 상대적 차별은 여전하다. 다만 노무현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무 장관에 차관급만 각 14명, 7명, 4명이었던데 비해 선전이 분명한 것이다. 워낙 호남권 강세여서 상대적 빈곤으로 착시일 수도 있을 것 같다. 

문 대통령은 영호남 간 인사 대 탕평뿐 아니라 호남권 안의 광주전남과 전북의 인사차별을 바로 잡겠다며 정부 인사와 예산에서 전북 몫 따로 챙겨주기를 약속했다. 송하진 지사의 ‘전북 몫 찾기’ 주장을 받아들였고 이를 실행한 것으로 보아도 될 것이다.

정부는 곧이어 대규모 정부 산하 공공기관장 인사를 앞두고 있다. 그간 인사서 호남권 안의 상대적 차별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전북 인사탕평의 보완이 있어야 할 것으로 믿고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