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관광정책이 2017년 전북방문의해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는 올해 전북방문의해를 맞아 국비 3억원을 포함한 45억원을 투입, 5대 분야 30개 전략사업으로 관광객 3500만명을 유치하겠다고 했다.
민선6기 3대 핵심현안 사업인 전북토탈관광이 투어패스 등으로 가시적인 성과를 내고 있지만 관광관련 업계는 현장중심의 전북관광정책 대전환을 요구하고 나섰다.
1일 전북도의회와 관광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전북도가 전북방문의해를 맞아 올 초 대규모 선포식을 갖고 난 이후 지난해보다 후퇴하고 있다는 의견을 쏟아냈다.
관광관련업계는 사드와 위안부 문제로 중국과 일본 관광객의 발길이 끊어지고 있어 전북도에서 다른 때보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해 민관이 관광위기를 극복해야 나가자고 밝혔다. 
A관광업계는 “중국과 일본 관광객 문제는 국가적 차원이지만 그동안 어려움이 있을 때마다 도청 등 지자체와 슬기롭게 대처했다”면서 “중국과 일본 관광객 대신 제3세계 관광객을 유치하는 뚜렷한 정책 제시도 못하고 있다”고 했다.
전북도의 투어패스와 한국체험1번지, 전북방문의해 등과 같이 좋은 아이디어가 있지만 정책으로 뒷받침하는 현실적 문제점을 알고도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B여행업체 관계자는 “투어패스는 전국에서도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정책이다”면서도 “투어패스 안내책자는 한글판만 있다. 관련 문제점을 꾸준하게 보완하는 연속성이 없다”고 말했다.
전북도의회 최은희(민주당 비례)의원은 담당 공무원 잦은 이동과 타 지자체의 관광개발공사나 마케팅 관련 부서 독립에 대한 전북도의 진지한 고민을 제안했다.
최 의원은 “지난해 전북방문의해를 앞두고 일부 사업 가운데 민간위탁이 약하니 도청에서 더욱 나설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바 있다”면서 “내국인이나 외국인이나 전북으로 올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일반 행정과 달리 게스트 하우스 사장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관련부서의 독립성을 제시했다.
그는 “도의회와 언론이 그동안 꾸준히 제기했던 문제를 직시하고 반영했어도 지난해 행감에서 지적했던 전북방문의해 문제점이 올해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아직 하반기 남은 기간 문제점을 보완해 정책에 반영해야 한다”고 했다.
또 전북관광정책은 개인이나 대중교통 이용자 보다 자가용 관광객 위주로 돼있다. 이 때문에 관광장소에 대한 지원보다 교통수단에 지원하는 정책도 제시됐다.
한옥마을을 찾은 최란(경기도 수원시)씨는 “익산 보석박물관과 임실치즈마을을 가보고 싶었는데 자가용 없이 갈 수는 곳이어서 포기했다”며 “투어관련 책자도 자가용  위주로 안내돼 있다”고 했다.
전북도는 하반기 해외관광홍보마케팅으로 싱가포르 국제관광전, 말레이시아 국제여행박람회, 중국 하남성 여유국 방문 등 6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장병운기자·argus@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