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대와 삼육대의 인수 의사에도 불구하고 교육부가 사실상 서남대 폐교 방침을 굳힌 것으로 알려지면서 남원시와 전북도가 들끓고 있다.

서남대 정상화 촉구 전북범시민추진위원회, 서남대 정상화 공동대책위원회, 도내 각 정당과 시민사회단체, 전북도의회, 남원시의회 등은 2일 서울 청운효자동주민센터를 찾아 서남대 폐교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전북범시민추진위 임수진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청와대와 정부를 향해 미리 준비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결사 항전 의지를 밝혔다.

이들은 성명에서 “문어발식으로 설립한 학교법인을 통해 수천억원 이상을 주무르는 사학거물이 된 이홍하는 사학법의 맹점을 파고들어 학교 폐교 이후에도 자신의 재산을 보전하기 위한 꼼수를 마련했다”며 “사립학교법 제35조(잔여재산의 귀속)와 서남대 정관 제37조에서 잔여재산을 자신의 딸이 운영하는 신경학원과 자신의 처의 영향권에 있는 서호학원으로 귀속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는 정부에서 사학비리 가해자를 법적으로 보호해 주고 있는 셈”이라며, “구재단이 주장하고 있는 서남대 폐교는 사립학교법을 이용한 비리 연루자들의 자기 재산 지키기”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회에서는 사학비리를 근절할 수 있는 강력한 법적 장치를 포함한 ‘사립학교법’ 개정에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추진위는 또 “서남대 문제를 비효율적이고 지역 이기주의적인 시각으로 보는 사람도 있지만 교육은 효율만을 따져서는 안된다”며 “남원과 전북도가 낙후돼 새로운 대학을 설립해달라는 특혜를 바라는 것도 아니고, 그저 지역에 존재하는 유일한 대학이 설립자의 비리로 인해 사라지는 것을 막아달라는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추진위는 “서남대는 충분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낙후된 지역의료로 고통받는 주민들에게 최소한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준 곳”이라면서 “전북도민과 남원 시민들이 행복할 수 있는 서남대 정상화 방안이 마련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교육부에 대해 “서남대 문제가 지난 2012년부터 시작돼 5년이 흘렀건만 그때마다 발목을 잡고 있다”며 “교육부의 사학비리 편들기식 정책이 건전사학으로의 발전기회를 가로막고 있다”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