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시가 산하기관인 전주시설공단에 근무하는 비정규직 근로자를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이번 정규직 전환 결정으로 전주시는 새 정부의 국정 최우선 과제인 고용안정과 일자리창출  선도 지자체로 주목받게 됐다.
전주시는 최근 노사관계자와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달 20일 발표된 정부의 ‘정규직 전환 가이드라인’을 기준으로 전주시설공단 비정규직 종사자 중 상시·지속 업무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을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이에 따라 전주시설공단에 근무하는 69명의 비정규직 근로자는 지난 1일부터 정규직으로 순차적 전환된다.
또, 매년 직원들의 초과근무 및 휴일근무 축소로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고용창출도 도모할 계획이다.
이는 취업난에 허덕이는 청년 고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조치로 공공부문에서부터 선도적으로 일자리 창출을 모색함으로써 출자·출연기관 및 민간 기업에게도 상당한 파급효과를 미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시설공단 근로자의 정규직 전환과는 별도로 신규 사업 추진 및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발생한 신규채용 인원 총 29명을 채용하는 등 근로자 복지에도 관심을 기울일 방침이다.
이 같은 방침은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고 ‘저녁이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하자는 의미로,  유연근무제와 탄력근무제 적극 시행을 계획 중이다.
공단의 비정규직 69명 정규직 전환과 29명 신규채용은 새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발 빠르게 실행하는 첫 번째 사례이자, 직장 내 고용차별과 불평등 해소를 선도하는 의미 있는 첫걸음으로 해석된다.
시 관계자는 “전주시설공단을 시작으로 공공기관과 출연기관 등 공공부문도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다”면서 “공공부문에서부터 선도적으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실현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시민들이 원하는 취업과 삶의 질 향상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유승훈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