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사실상 서남대학교 폐교 수순 밟기에 들어가고 지역사회가 반발하는 사이에 다른 일각에서 폐교될 서남대 의대 정원 쟁탈전이 벌어지고 있다고 전해진다.
  서남대가 교육부 의도대로 최종 폐교가 된다면 의과대학도 폐과를 피할 수가 없게 되고 49명 입학정원이 허공에 뜬다. 서남대 의대는 그렇지 않아도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의 평가 인증을 받지 못해 새해 신입생 모집이 불투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부는 의과대학 정원을 동결해놓고 있다. 의사 인력이 남아돈다는 의사협회의 강력한 요구와 견제 때문이라고 한다. 그 때문에 의대 정원을 늘리거나 의대 신설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게 돼 있다.
  의대 신설이나 증원의 유일한 길은 기존 의과대학 폐과 등으로 기왕의 정원 범위 안에 여유가 생기는 일이다. 서남대 의대가 폐과가 된다면 49명의 여유가 생기게 되는 것이다.
  서남대 뿐 아니라 특히 지방의 영세 사립 대학들이 신입생 절벽에 부딪쳐 존폐의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서도 의과대학만은 신설과 증원 수요가 폭주해 있는 게 현실이다. 
  서울시립대학과 삼육대학이 재정이 바닥 난 서남대학교 정상화에 나선 것도 속내는 바로 의대 인수 내지는 폐교 때 의대 정원 선점을 노렸다고 보아 틀림이 없다는 게 정설이다. 교육부가 그렇게 설명하고 있다.
  전남의 순천대학교와 목포대학교도 의대 설립에 목을 맨지 오래다. 전국 시도 중에 의대가 없는 유일한 광역단체라는 게 명분이다. 지역 출신 유력 정치인들이 공약으로 내걸고 전력을 기울여온지도 오래다.
 들리기로 정부 부처 중 보건복지부가 공공의료 전문 의대를, 국방부도 군의관 양성을 위한 국방의대 설립을 바라고 있다고 한다. 이들 모두에 의대 정원 동결이 벽이었는데 서남대 사태로 벽에 구멍이 뚫리려 하는 상황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들에게 기회 일 수밖에 없다.
  전북이 모든 것을 지키려 하다가 다 잃을 위험이 없지 않다. 서남대는 잃어도 의대만은 지켜야 한다. 다행히 교육부도 서남의대 정원을 전북대와 원광대 의대로 나눠 옮기거나 군산대로 이전을 우선 고려한다고 들린다. 전북이 서남 의대 지키기에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